일본 최대의 소셜 게임 플랫폼 모바게타운을 운영하는 DeNA가 글로벌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S를 성공하게 한 삼성과 손을 잡았다는 뉴스는 일본 IT 관계자들을 흥분시켰다.

세계 시장과는 동떨어진 진화를 거듭한 일본의 모바일 산업을 갈라파고스 신드롬이라고 칭하며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미국의 인터넷 서비스나 한국 휴대폰 회사를 부러워하던 일본 IT 관계자에게는 일본을 대표하는 소셜 게임 플랫폼 mobage가 삼성의 스마트폰에 탑재됨으로써 오랫동안 고대하던 일본발 글로벌 플랫폼의 탄생이 눈앞에 보였다고 할 수 있겠다.


스마트폰용 모바게타운(출처 ITmedia)

모바게타운을 운영하는 DeNA는 최근 불공정 거래 의혹으로 조사를 받았는데, 이번 삼성과의 제휴 발표로 다음날 주가가 급등하며 일본의 높은 기대감을 반영하였다.

이번 제휴 발표에 앞서 세계 OpenSocial Foundation는 일본 mixi가 개발한 휴대폰용 소셜앱의 기본 사양을 오픈 소셜의 기본 사양으로 채택함으로써 앞으로 세계 시장에서의 일본 기술, 플랫폼, 컨텐츠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12월 13일 (월요일)

1月に「MSN Japan」を白くリニューアル、Twitterやmixiの更新情報も表示
1월에 "MSN Japan"을 하얗게 개편, 트위터와 믹시의 새 소식도 표시
마이크로소프트(http://www.microsoft.com/ja/)는 포털 사이트 MSN Japan(http://jp.msn.com/)을 전면 개편하여 내년 1월 17일 선보인다고 발표하였다. 하얀색을 배경으로 하여 로고도 변경하고, 메인 페이지에는 트위터와 믹시 등의 새 소식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한편, NHN Japna과 제휴하여 MSN 게임도 선보일 예정이다.

都青少年育成条例成立へ 付帯決議で「慎重な運用」
도쿄 도청소년육성법조례 성립에, 조건으로 "신중한 운영"
과격한 성적 묘사가 있는 만화의 판매를 규제하는 도쿄(http://www.metro.tokyo.jp)의 도청소년건전육성조례의 개정안에 대해서 찬반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3당은 조심스러운 운영을 조건으로 걸고 합의하여 12월 의회에서 성립될 전망이다. 만화 출판계는 이에 항의표시로 도쿄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불참을 표명하고 있으면 일본 유저의 반발도 거세다.

モバイルソーシャルアプリ分野は日本発の技術仕様が世界標準に--OpenSocialに正式採択
모바일 소셜 앱 분야는 일본 기술 사양이 세계 표준에--OpenSocial에 정식 채택
세계 OpenSocial Foundation(http://www.opensocial.org/)은 11일 일본 휴대폰용 소셜 앱의 기술 사양을 OpenSocial의 정식 사양으로 채택하였다. 이 기술은 mixi(http://mixi.jp/)가 모바일 mixi 앱을 위해 개발하여 공개한 것이다.


12월 14일 (화요일)

はてな、はてなブックマークやはてなダイアリーのAPIをOAuth対応に
Hatena, Hatena 북마크와 Hatena 다이어리의 API를 OAuth 대응에
Hatena(http://www.hatena.ne.jp/)는 자사의 주력 서비스 Hatena 북마크, Hatena 다이어리, Hatena 고코에서 제공 중인 API를 OAuth에 대응시켰다. Hatena는 이와 함께 OAuth 이용방법과 자사가 제공하는 API의 기술 정보를 정리한 Hatena Developer Center(http://developer.hatena.ne.jp/)를 공개하였다.

KDDIとグルーポン、共同購入型クーポンで業務提携
KDDI와 구루폰, 소셜 커머스에서 업무 제휴
구루폰 재팬(http://www.groupon.jp/)과 KDDI(http://www.kddi.com/)는 소셜 커머스 분야에서 제휴를 맺음으로써, 구루폰 휴대폰 사이트는 EZweb의 공식 사이트가 되고 20일부터는 au one 쿠폰이 오픈한다. 내년 초부터는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Twitterでモノをあげたりもらったり 「livlis」
트위터에서 물건을 주거나 받거나 "livlis"
트위터 유저간에 물건을 주고받을 수 있는 초대제 서비스 livlis(http://www.livlis.com/)가 새롭게 오픈하였다. 물건을 주고 싶으며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상품을 등록하며 되고,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주세요 라는 버튼을 누르고 포인트를 지급하면 되는데, 포인트는 물건을 출품하거나 친구를 초대하면 받을 수 있다. 나도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생각했던 적이 있는데 역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12월 15일 (수요일)

ネットスターとヤフー、アクセス制限対応の法人向けiPhone/iPad用ブラウザ
넷스타와 야후, 접속 제한 기능의 법인용 iPhone/iPad용 브라우저
기업의 시스템 관리자가 브로우저 이용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제품이 제공되지 않아 기업에서의 아이폰, 아이패드의 보급이 늦어지고 있다는 점을 들어 관리자가 지정하는 웹사이트에는 접속이 제한되는 아이폰/아이패드용 브라우저 NetSTAR 비즈니스 브라우저 powered by Yahoo! JAPAN넷스타(http://www.netstar-inc.com/)와 야후 재팬(http://www.yahoo.co.jp/)가 개발하였다.

東芝、中国市場向けテレビ事業戦略を発表--2011年度に200万台販売へ
도시바, 중국 시장 TV 사업 전략을 발표--2011년에 200만대 판매에
도시바(http://www.toshiba.co.jp)는 2010년도에는 세계 최대의 TV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시장에 9개 시리즈의 24개 모델을 발표하여 2011년에는 올해의 4배에 달하는 20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한다고 발표하였다. 도시바 TV를 취급하는 대리점도 현재의 2,200점포에서 2013년까지는 1만 5,000점포로 늘릴 예정이다.

「ITmedia スマートフォンビュー」β版公開
"ITmedia 스마트폰뷰" 베타판 공개
ITmedia(http://www.itmedia.co.jp)는 자사가 운영하는 각 매체의 콘텐츠를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ITmedia 스마트폰뷰(http://ids.itmedia.jp/sp/)의 베타판을 공개하였다. 문자 크기 조절 등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사용하기 간편하다.


12월 16일 (목요일)

DeNAがサムスンと提携--グローバル市場向けAndroid端末に「mobage」提供
DeNA가 삼성과 제휴--글로벌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단말기에 "mobage" 제공
일본 최대의 모바일 포털 모바게타운을 운영하는 DeNA(http://www.dena.jp/)는 미국 자회사가 운영하는 소셜 게임 플랫폼 mobage삼성이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전 기종에 탑재하게 되었다고 발표하였다. 한게임도 스마트폰에 주력한다고 최근 발표하였는데, 모바게에 뒤처지고 있는 게 아닌지 걱정된다.

「少年ジャンプ」作品をEPUBで、Yahoo! JAPANがダウンロード販売
"소년점프" 작품을 EPUB로, 야후 재팬에서 다운로드 판매
야후 재팬은 내년 봄부터 주간 소년점프의 작품 등 슈에이샤(http://www.shueisha.co.jp/)의 인기만화를 Yahoo!코믹(http://comics.yahoo.co.jp/)에서 유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파일 포맷은 EPUB를 채용하여 소프트뱅크가 개발한 뷰어로 관람할 수 있는데 초기에는 PC에서만 볼 수 있지만, 앞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プロジェクターを電子黒板に エプソン、学校向け新製品を発売
프로젝터를 전자칠판으로 앱손, 학교 대상 신제품을 발매
전용펜과 전용소프트를 이용하여 화면에 문자와 도형을 자유롭게 적을 수 있는 전자칠판 기능의 프로젝터 오피리오 신모델 EB-467T와 EB-455WT를 세이코앱손(http://www.epson.jp/)이 발표하였다. 가격은 22만엔과 21만엔이다.


12월 17일 (금요일)

電子雑誌サービス「Zinio」が日本展開、「DIME」「SPA!」などを販売
전자잡지서비스 "Zinio"가 일본 전개, "DIME" "SPA!" 등을 판매
세계 각국에서 전자잡지를 서비스하는 미국 Zinio(http://jp.zinio.com/)가 일본에서의 사업을 본격화하였다. Zinio는 세계 각국의 잡지와 책을 디지털 컨텐츠로 서비스하는 회사로 한번 구매한 책은 다양한 단말기에서 볼 수 있는데, 이번에 일본에서 DIMESPA! 등 컨텐츠를 확보하여 오픈, 일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였다.

Google日本語入力が正式版に
Google 일본어 입력이 정식판으로
구글 재팬은 공개한지 1년이 되는 Google 일본어입력(http://www.google.com/intl/ja/ime/) 소프트를 정식판 1.0.556.0를 공개하였다. 구글의 일본어 입력 소프트는 웹상에서 사용하는 어휘를 풍부하게 탑재한 단어사전이 특징으로 서제스트 입력, 얼굴문자변화, 계산기능 등이 달려있다.

デジハリ、大学院の学習システムにFacebookを導入
디지털할리우드, 대학원의 학습시스템에 페이스북을 도입
디지털할리우드대학(http://www.dhw.ac.jp/) 대학원은Facebook(http://www.facebook.com/)의 그룹 기능과 Castalia(http://www.castalia.co.jp/)의 영상과 음성을 이용한 학습 플랫폼 iUniv(http://iuniv.tv/)를 이용하여 대학원의 수업에 소셜네트워킹서비스와 온라인 학습 시스템을 도입하는 실험을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