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는 네이버, 중국에는 바이두라는 국산 검색엔진이 존재하지만 일본에는 일부 벤처에서 개발된 신생 검색엔진은 존재하지만 포털검색등 다수의 유저가 사용하는 일본산 검색엔진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의 검색엔진 관계도(대부분의 사이트가 구글엔진과 야후의 YST엔진을 사용중)

인터넷 초창기에 일본의 대기업들은 앞다투어 검색엔진 시장에 뛰어 들었지만 현재와 같이 검색이 돈이 되는 서비스가 되기 이전이라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모두가 사업을 접었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 포털중에서 일본산 검색엔진 개발에 힘을 쏟고 있는 곳은 NTT에서 운영하는 Goo정도이지 않을까 싶다.

그런 일본의 검색엔진의 현실속에서 새롭게 알려진 사실은 법적으로 일본의 검색서비스 업자는 검색서버를 일본 국내에 둘수 없었다는 사실이다.

検索サーバー:国内に設置 実現へ著作権法改正方針
검색서버 : 국내의 설치 실현에 저작권법 개정 방침

日本の著作権法では、著作権のある情報を蓄積することは「複製」、索引を付けることは「編集」と解釈され、ビジネスに利用することは違法だ。事業者はサーバーを日本に置くことができず、適法としている米国などの海外に設置している
일본의 저작권법에서는, 저작권이 있는 정보를 축척하는 일을 "복제", 색인을 하는 것은 "편집"으로 해석되며,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것은 위법이다. 사업자는 서버를 일본에 둘수 없고, 적법한 미국등의 해외에 설치하고 있다.

현재 일본은 외산 기업의 검색엔진에 의해 일본의 정보가 좌지 우지되고 있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국산 검색엔진의 개발을 위해 산학연 공동 프로젝트인 정보 대항해 시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법 개정도 일본 국내의 검색엔진 개발을 위해 토대를 만들기 위한 정책인듯 싶다.

그나 저나 법이 개정되기 전에는 일본인이 해외에다 서버를 두고 검색서비스를 진행해도 위법은 위법이라는 설도 나오고 있으니 에로 서비스를 위해 해외에 서버를 두고 하는 외설 사이트나 검색 사이트나 입장은 마찬가지인 셈이 되겠다.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