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합숙을 하테나의 곤도CEO가 처음 시작한것인지는 확인이 안되었지만, 일본의 인터넷 벤처업계에서 개발합숙 붐이 일어나는 도화선이 된 것은 확실하다고 보여진다, 그 개발합숙에 대한 전문 사이트가 오픈이 되어 소개한다.

개발합숙(開発合宿)사이트는 100SHIKI(百式)라는 매일 매일 하루도 거르지 않고 해외의 유명 사이트를 하나씩 소개하면서 일본의 블로고 스피어에서 유명인사가 된 운영자와 일본의 신세대 인터넷 기업들에서도 소개한 블로그 관련 툴 전문 업체 Sidefeed의 대표가 5시간만에 뚝딱 만들었다고 한다.

그곳에서 소개된 개발합숙의 노하우

1.의욕을 높이자
- 개발 목표를 세우자
- 무엇이든 보여줄수 있는 시제품을 만들자
- 주의에 목표치를 선언을 해 둔다
- 싸이질, RSS, 소셜북마크 금지
- 온천에 들어가자
- 자신만의 툴을 이용하자
- 낮잠
- 참가자들간의 Skype 동시 채팅
- 다른 사람의 개발 상황 옆보기
- 간단히 어필리에이트로 돈 벌수 있는 툴이나 사이트 제작 ¥$

2.개발 툴
- 로컬 개발 환경  
xampp coLinux
- 브라우져 개발 환경   FireBug, Web Developper, Greasemonkey, IE Tab
- 원격 조작 환경      logmein
- 버젼 관리   subversion
- 에디터    秀丸vimsakura php editor
- 개발 언어   PHP, Perl, Ruby
- 디자인계   PhotoShop + Illustrator, Fireworks
-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   PHP, PEAR, Ruby on Rails、Catalyst, PHP + xDebug
- 커뮤니티계   skype, IM
- 그외  
prototype.js script.aculo.us Fenrir

3.합숙중의 스케줄
체력적, 정신적으로 2박3일이 최적, 대체적으로 30시간~40시간의 개발 가능
- 첫날 10시 출발,  12시 현지 도착,  14시 개발 개시,  18시 1차 발표, 19시 저녁, 24시 2차 발표
- 둘째날 8시 아침, 12시 3차 발표, 13시 점심,  19시 저녁, 23시 최종 발표
- 셋째날 8시 아침, 12시 정리, 13시 점심, 17시 해산

4.발표회의 포인트
- 다음 발표 시간 결정(식사 1시간전이 적당)
- 다음 발표 시간은 잘 보이고 곳에 붙여 둔다.
- 4명 이상인 경우는 프로젝터가 필요하다
- 메모 가능한 종이와 펜 준비
- 보여줄수 있는 화면 시제품 준비
- 발표 마지막에는 다음 발표에 대한 예고를 한다.
- 발표 시간을 정해 한사람이 시간 관리를 하도록 한다.
- 발표 시간 1시간 전에 모두가 준비하도록 1시간 전임을 알린다.
- 발표시에는 자신의 지식을 최대한 공유할수 있도록 한다.
- 발표할 것이 없을때에는 자신이 이용하는 편리한 도구등을 소개한다.

5.개발합숙의 준비물
- 노트북
- 마우스
- 모니터(듀얼모니터 편리)
- 헤드폰
- 종이와 펜
- 키보드
- 프로젝터
- 전원 코드
- 무선랜 터미널, 랜 케이블
- 수건

6.자주 일어나는 트러블 대처법
- 인터넷이 연결이 안된다 : 사전에 인터넷 설치 확인은 물론 랜 케이블과 무선랜 루터와 허브 지참,
- 데이터를 갖고 오는 것일 잃어 버렸다 : 자택이나 회사의 컴퓨터를 켜놓고  원격 조정이 가능하도록 해 둔다.
- 도저히 해결할수 없는 문제에 붙히쳤을때 : 검색하거나, 주변사람 또는 동료에게 물어보거나 하테나 인력검색에 물어본다.
- 마우스를 읽어 버렸다 : 사전에 절대 읽어 버리지 않도록 수차례 당부한다.
- 전원이 부족하다 : 연장 케이블을 준비한다.
- 온천에 들어 가는 것을 까먹는다 : 사전에 입욕 시간등을 체크해 둔다.
- 달은 간식들로 : 달은 과자등은 피해서 과일류로 준비하자.
- 지각 : 전날 일찍 취침하여 남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자
- 멀미 주의 : 멀리약등을 준비 하자
- 졸립다 : 낮잠을 잔다.

7.참가 멤버들에게 사전 연락 포인트
- 일자, 집합・해산 시간
- 합숙 장소, 홈페이지, 입소문 정보등
- 집합장소와 픽업 순서
- 비용, 차의 경우는 휘발유, 고속도로 요금
- 잃어버리기 쉬운 물건 체크(예 : 마우스)
- 참가자의 전화번호
- 인터넷 환경(유무선 여부)
- 합숙 장소에 비치된 물건 리스트(짐을 줄이기 위해)
- 처음으로 참가한 멤버의 소개
- 이번 합숙의 결의

8.개발합숙의 레포트 적는 방법
- 매번 적는다
- 합숙후 바로 적는다(타이밍)
- 레포트를 위한 메모를 해 둔다
- 사진을 찍는다
- 레포트는 블로그에 올린다
- 저번 개발합숙의 레포트 활용
- 반성할 점을 적어 둔다
- 개발 효율화를 위한 레포트
- 레포트를 올린 후에 참가자에게 알려 피드백을 받음
- 간결하게 포인트 위주로 적는다

9.숙박장소의 정하는 포인트
- 인터넷이 되는 곳
- 개발이 가능한 커다란 방
- 심야에도 개발이 가능한 곳
- 온천 또는 커다란 욕탕이 있는 곳
- 책상과 의자를 빌릴수 있는 곳
- 체크인과 체크아웃 시간대가 융통성 있는 곳
- 싼곳(1만엔 전후)
- 숙박비에 식사가 포함된 곳
- 성수기는 피할 것
- 매너가 좋은 곳

10.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포인트
- 이동중인 차량에서(타이밍)
- 적절한 시기에 "이번에는 어떤것을 개발하나?"라는 이야기로 시작
- 멤버의 다양성 중시
- 리얼리티 체크
- 끊임없는 도전
- 질문은 명확히
- 버릴수 있는 용기
- 유저의 메리트는 ?
- 간결하게 간결하게
- 이야기가 벽에 붙히쳤을때는 "우선 온천이라도"

11.멤버를 모을때 포인트
- 개발언어(같은때 장점, 다를때 장점이 있음)
- 멤버의 다양성(학생, 여성, 디자이너등)
- 발언력이 있는 멤버(합숙후기등의 블로그 이용 SEO활용)
- 친교있는 사람과 연결된 인맥
- 휴가를 낼수 있는 사람(정체를 피하기 위해 일 월 화를 활용)
- 자신의 차를 제공은 물론 운전해 줄 멤버 중요
- 기업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중・대기업의 시스템 근무자
- 개발합숙을 권하는 것은 1개월 전에
- 하테나 유저

개발합숙이란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워크샵이랑은 개념이 좀 틀린듯 싶다.

다음은 하테나의 곤도CEO가 개발합숙에 관련해 설명한 글이다
これは、5人ほどの開発者がインターネット環境のある高原などの宿に3日間ほど缶詰になって開発を行う、というものです。宿に到着するなりプログラムを書き始めて、帰ってくるまでに新しいサービスを作ってしまう、というような短期集中型の開発です
이것은 5명정도의 개발자가 인터넷 환경이 되는 고원등의 숙박시설에 3일간정도 처박혀서 개발을 하는 것입니다. 숙소에 도착하자 마자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시작해 돌아올때까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버린다 라는 단기 집중형의 개발입니다.

合宿では非連続的なアイデアが形を見せ始める良いきっかけになります
합숙은 비연속적인 아이디어가 형태로 만들어지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비연속적인 아이디어란 "新しいユニークなブログの仕組みを思いついたので作ってみよう(새로운 유니크한 블로그의 수단을 생각해 냈으므로 만들어 보자)"와 같은 아이디어.

合宿や移動オフィスをやってみて気付くのは、普段のオフィスではいかに割り込みが多く業務の効率を下げているか、ということです。誰からも電話はかかってこないし打ち合わせも無い、自分がやっている作業以外の事を考えずに済む、というだけで生産性が2倍、3倍と増加するのを感じます
합숙이나 이동 사무실을 해서 느낀것은 늘상의 사무실에서는 얼마나 업무를 방해하는 일들이 많고 효율을 떨어뜨리나 하는 것입니다. 누구한테도 전화가 걸려오지 않고, 회의도 없고 자신이 하고 있는 작업 이외의 일을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라는 것 만으로 생산성이 2배, 3배 증가하는 느낌입니다.

合宿ではだいたい朝の8時から18時くらいまで開発作業をするわけですが、それだけ集中して作業をすれば、各自が「もうこれ以上作れない」という状態になりますので、夕食後は軽くお酒を飲みながらのんびり過ごしてたくさん眠る、というサイクルになります
합숙에서는 대부분 아침 8시부터 18시까지 개발 작업을 합니다만, 그정도 집중하여 작업을 하면, 각자가 "이 이상 만들수 없다"라는 상태가 되므로, 저녁후에는 가볍게 술을 마시면서 여유롭게 지내고 오래동안 잡니다, 라는 사이클이 됩니다.

それでも十分に生産的な仕事ができ、これまで行った合宿では常に新サービスが生まれたり既存サービスの大幅な拡張に成功してきました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생산적인 일이 가능하면, 지금까지 진행한 합숙에서 늘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고 기존 서비스의 대폭적인 업그래이드에 성공하여 왔습니다.

개발합숙은 외부와 차단된 상황에서 집중을 통해 일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므로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은 물론 기존 서비스의 대대적인 업그래이드에 적합한 방법인듯 싶다.

하테나는 개발합숙을 통해 현재 하테나 최고의 서비스로 성장한 하테나 북마크를 오픈하였다고 하니 개발합숙의 의미가 남다르다 할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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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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