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SNS시장은 토종 mixi의 독주속에서 한국 대표 Cyworld와 미국 대표 MySpace의 고전이라는 모습으로 진행중에 있다.

mixi는 토종 기업답게 일본인 특유의 정서를 파악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800만이라는 회원 획득과 SNS의 특징인 선행자 이득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

「わたし」対「わたしたち」――mixiと日本文化に挑むMySpace
「나」對「우리들」――mixi와 일본 문화에 도전하는 MySpace
800万人の会員を持つ日本最大手ソーシャルネットワーキングサービス(SNS)「mixi」を訪ねてみると、整然と並んだコラムと切手サイズの写真が見えるだろう――米国の最大手SNS「MySpace.com」の、派手なテキストとティーン雑誌のようなレイアウトとは違って
800만의 회원을 가진 일본 최대의 소셜네트웍서비스(SNS)「mixi」를 방문해 보면, 반듯하게 정돈된 컬럼과 우표 사이즈의 사진이 보일것이다--미국 최대 SNS 「MySpace.com」의 화려한 텍스트와 틴잡지와 같은 레이아웃과 틀리게

「MySpaceはとにかく『わたし』が中心で、『わたしを見て』というものだ」と日本語SNSを提供するバイアコムインターナショナルジャパンの上級副社長トニー・エリソン氏は指摘する。「mixiでは『わたし』がすべてではない。『わたしたち』が中心だ」
「MySpace는 최우선적으로『』가 중심으로、『나를 보라』라고 하는 것이다」라고 일본어 SNS를 제공하는 Viacom International Japan의 상급 부사장 토니 애리손씨는 지적한다.「mixi에서는『나』가 전부가 아니다。『우리들』이 중심이다」

「MySpaceでは、ユーザーは率直に言いたいことを言っているように感じる。日本人は平和なコミュニケーションを好む傾向がある。mixiがいかに心温まる場所かという話をよく聞かされる」(笠原健治氏)
「MySpace에서는、유저는 솔직하게 말하고 싶은것을 말하고 있는것 같다。일본인은 평화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원하는 경향이 있다。mixi가 얼마는 편안하고 따뜻한 장소인지를 자주 듣게된다」(mixi CEO 가사하라 겐지씨)

「カギとなるのは、MySpaceが日本で実行可能なモバイル戦略を持つことだ」とオンラインメディア業界の日米間提携についてアドバイスしているシアトルの広告コンサルタント、織田浩一氏は語る。「ミュージシャンや映画制作者が自分のコンテンツを宣伝する場合は、MySpaceのオープンさを活用できる」
「포인트가 되는것은、MySpace가 일본에서 실행 가능한 모바일 전략을 갖는 것이다」라고 온라인 미디어 세계의 미일간 제휴에 대해서 어드바이스 하고 있는 시애틀의 광고 컨설턴트、오리타 고이치씨는 말한다。「음악가와 영화제작자가 자신의 컨텐츠를 선전하는 경우는、MySpace의 오픈성을 활용할수 있다」

mixiは、既にmixi会員になっている人からの招待が必要だ。 安心感と仲間意識を持たせるためのこの特徴は、mixiがシャイで画一性を好む日本人の間で成功する上で以前から重要な要素となっている。
mixi는 기존에 mixi의 회원이 되어 있는 사람으로부터의 초대가 필요하다. 안심감과 동료의식을 가지게 하기 위한 이러한 특징은, mixi가 내성적이고 획일성을 좋아하는 일본인 사이에서 성공하는데 있어, 이전부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오마이뉴스 재팬의 편집위원으로도 활약중인 일본의 저명 IT컬럼니스트 사사키 도시나오(佐々木俊尚)씨는 자신의 최근 저서 차세대웹(次世代ウェブ)에서 믹시의 성공 이유로서
ミクシィはサービスローンチした以後、日本人特有の他人との距離感を、うまくネット上に醸し出すことに全力を傾けてきて、その空気を上手に実現することによって、多くの利用者の共感を得た。アメリカや韓国のSNSが日本に上陸しても、なかなかうまく離陸できず、ミクシィの牙城を崩せないのには、そうした文化的背景もある。p144
믹시는 서비스 시작 이후, 일본인 특유의 타인과의 거리감을, 원활하게 인터넷상에서 만들어 내는데 전력을 기울려 왔으며, 그러한 분위기를 제대로 실현하므로서, 많은 이용자의 공감을 얻었다. 미국이나 한국의 SNS가 일본에 상륙해서도, 좀처럼 제대로 이륙 못하고, 믹시의 아성을 부수지 못하고 있는것은 그러한 문화적 배경도 하나의 원인이다.

次世代ウェブ  グーグルの次のモデル
佐々木 俊尚
光文社
売り上げランキング: 781
おすすめ度の平均: 4.0
4 日本企業の紹介例が多いです。Netビジネスの将来のポイントが描かれています。
3 Google一人勝ちのその先へ
4 この10年間の変化の歴史が面白い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