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인터넷 조사 기관 NetRatings에 따르면 소셜네트웍서비스(SNS)와 블로그등에 비해 주목을 못 받아 오던 일본의 Q&A서비스(지식인)의 인기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포털중에서 Q&A서비스에 힘을 쏟고 있는 야후재팬(
知恵袋)과 goo(教えて!goo)의 경우 2007년 1월에 각각 400만이 넘는 이용자수를 기록하였다고 한다.

goo는 428만명(작년 동월 대비 187% 증가) , 야후재팬의 경우 477만명(작년 동월 대비 306% 증가), 그리고 Q&A 전문 사이트로 goo에 Q&A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OKWave의 경우는 115만명, 하테나의 인력검색(人力検索)은 경우 89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Q&A서비스 이용자의 특성을 보면 이용자 비율에서는 남성이 높은 반면, 페이지뷰면에서는 여성의 비율이 높아, 여성 한명당의 이용 페이지수가 남성보다 높음을 알수 있다.

출처
ユーザー参加型Q&Aサイトが躍進--Yahoo!とgooの利用者が400万人超える
       유저 참가형 Q
A 사이트가 약진-야후 !와 goo의 이용자가 400만명 넘어서다

일본에서의 유저 참가형 Q&A서비스와 관련해서는 향후에도 성장성이 높은 분야로 분석이 되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 브랜드로 검색서비스와 지식인 서비스로 일본시장에 노크를 하였다가 실적부진으로 검색부문 사업을 접었고, 올해 새롭게 일본의 검색시장을 노크하려고 하는 NHN으로서는 검색 관련 경쟁 업체들의 Q&A 서비스의 높은 성장은 커다란 마이너스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

관련글
"지식검색, 의외로 믿을 만해"
일본의 QA서비스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