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의 일본 검색 시장 재진출에 대한 준비가 착착 진행이 되고 있나 보다.

아무래도 제2차 일본 진출의 핵심 기술은 첫눈의 스노우랭킹으로 대표되는 알고리즘 기술과 한국 검색 시장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은 통합검색의 편집 기술이 아닌가 싶다.

첫눈의 스노우랭킹 기술이야 간단(?)하게 돈으로 인수를 하였지만, 막대한 자사 DB 제작과 그 DB를 바탕으로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통합적으로 보여주는 편집 기술에는 많은 시간과 인력, 그리고 그에에 투자 되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

웹검색에 필요한 알고리즘 기술은 한국에서, 편집등 인력이 필요한 기술은 인해전술을 특기로 하는 중국에서, 그리고 서비스는 서비스의 천국 일본에서 펼쳐지는 그야말로 아시아 3개국을 어우르는 글로벌라이제이션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나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로벌 회사 "NHN(엔에이치엔)"의 중국법인이, 2007년 개설 예정의 일본 검색 사이트의 컨텐츠 제작 및 편집의 인턴 사원을 대 모집중 !
世界最大級のオンラインゲーム「Hangame(ハンゲーム)」や韓国最大の検索サイト「NAVER(ネイバー)」を運営するグローバルカンパニー「NHN(エヌエイチエヌ)」の中国法人が、2007年開設予定の日本検索サイトのコンテンツ制作・編集のインターン社員を大募集!
세계 최대급 온라인게임"Hangame(한게임)"과 한국 최대의 검색 사이트"NAVER(네이버)"를 운영하는 글로벌 회사 "NHN(엔에이치엔)"의 중국법인이, 2007년 개설 예정의 일본 검색 사이트의 컨텐츠 제작 및 편집의 인턴 사원을 대 모집중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의 내용
2007년 오픈 예정인 일본 검색 포털 사이트의 컨텐츠 제작 및 편집
- 검색 결과로서 표시되는 웹사이트의 정보 수집
- 포털의 편성 및 편집 업무
- 웹페이지의 제작에 필요한 데이터 입력 작업
*경험이 없는 사람은 보조로서 출발, 서서히 일을 익히게 되면 포털 기획 디렉션 프로듀서등의 중요 직책으로의 이동도 가능

모집 대상
20~30세정도(일본에서 고등학교 졸업 이상), 중국에서 일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 ! 웹편집 경험 불문, 영어 중국어도 필요 없음 !
필요한것은 해외에서 꿈을 이루고 싶다는 도전 정신. 그리고 어떤 일에도 진취적 자세로 임하다면 현지 스탭의 뜨거운 환영을 받을 것입니다.
- 최소한의 필요 기술로 문장력, 흡인력, 학습의욕, 진취성 그리고 엑셀과 워드등의 기본적 PC조작과 인터넷 경험, 팀웍, 커뮤니케이션력
- HTML과 인터넷 검색 능력이 있는 분은 우대함

근무지
중국 대련

근무시간
13시~19시(6시간), 잔업 거의 없음, 희망자는 대련 유명 어학대학 연수(오전시간)

대우
의료비지원, 노동비자취득, 방찾기 지원, 항공권지원(6개월후 편도 대금 지급, 12개월후 왕복 대금 지급), 휴일(토일, 공휴일)130일 전후

일본 기업의 콜센타가 대련에 있다고 하는데 중국에서 일본어가 능한 사람들은 대련으로 다  모여 있나 보다, 중국인 일본어 능력자들이 편집한 내용을 일본인 인턴과 직원들이 감수하여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형태가 상상이 된다.

오랜 준비 기간과 자금이 투자된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은 NHN에게 있어서도 중요한 프로젝트가 아닐수 없을것이다.

같은 시기 일본 진출을 표방한 중국의 검색 업체 바이두가 초기부터 커다란 실책을 저지르고 있는데 이는 남의 일이 아닌 이미 네이버재팬 시절 HNN도 경험한 일(ネイバー検索エンジンのロボット(クローラ)NaverBotは、行儀の悪さゆえにウェブマスタから蛇蝎の如く嫌われていた: 네이버 검색엔진의 로봇(크롤러)NaverBot는 행실의 나쁨으로 인해 웹마스터로부터 배척 당했다 Wikipedia JAPAN의 네이버 관련글)이다.

유저에게 다가가는데 실패하였지만 네이버재팬의 통합검색에 대한 일본의 전문가들의 평가는 나쁘지는 않았다.

다만 현재의 일본 검색시장은 알고리즘을 앞세운 구글과 비슷한 웹검색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네이버가 자랑하던 통합검색에 대해서도 야후재팬(BoA검색)이나 애스크재팬(BoA검색시)등도 적용하고 있어 그 앞길은 험난하다고 보여진다.

과거의 실수를 되플이 하지 않고 자신의 장점을 키우고, 그 시장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되었다면 이번에는 좋은 성과를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지만, 글로벌 검색 기업들이 치열하게 각축을 벌이고 있는 일본 검색 시장이라 유단은 절대 금물이다.

관련글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