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등의 동영상에 댓글을 달을수 있는 서비스인 니코니코동화(ニコニコ動画)가 21일 DDoS 공격으로 서비스가 일시 정지, 그후 YouTube로부터의 일방적인 접속 거부로 베타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니코니코동화는 2006년 12월 12일 테스트 운영을 개시, 2007년 1월 15일부터 베타 서비스를 개시하였는데,
2ch 운영자인 히로유키씨가 이사로 있는 Niwango(二ワンゴ)에서 운영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2월 8일에는 1,000만 댓글 달성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니코니코동화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엔터테인먼트(UE) 대표이사의 블로그를 보면 오히려 이번의 위기가 오히려 찬스가 될지도 모른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人々はYoutubeの提供する技術的なサービスよりも、ニコニコ動画の提供する体験を好みました。
実際、一説によると国内のYoutubeへのアクセスの30%以上はニコニコ動画経由だったと言います(最終段階ではYoutubeのランキングがほとんどニコニコ動画のランキングと連動していたことから、もっと深刻なほど大きかったのかも知れません)
사람들은 YouTube가 제공하는 기술적 서비스보다도, 니코니코동화가 제공하는 체험을 좋아한다. 실제로 일설에 의하면 일본 국내에서 YouTube에 접속하는 30%이상은 니코니코동화 경유였다고 한다(최종 단계에서는 YouTube의 랭킹이 대부분 니코니코동화의 랭킹과 연관되었던 것을 보면, 실제로 더욱 커다란 영향을 주었는지도 모른다)

ニコニコ動画はいまのところ日本で最も成功した動画体験サービスであることに違いはないので、あとはビジネスモデルを構築し、実行するだけです
니코니코동화는 지금까지 일본에서 가장 성공한 동영상 체험 서비스인것은 틀림이 없는데, 다음은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여 실행하는것 만이 남았다.

Youtube(=Google)が脅威を感じる会社になったことは、ドワンゴという世界的には無名な企業にとってはむしろ歓迎すべきことです
YouTube(=Google)이 위협을 느낄만한 회사로 성장하였다는 것은, Dwango(Niwango의 모기업)라는 세계적으로 무명인 기업에 있어서는 오히려 환영할 일이다.

니코니코동화는 YouTube 이외에도 일본의 동영상 서비스인 AmebaVision과  Photozou의 동영상에도 대응하고 있어 YouTube로부터의 접속 거부에도 영향이 크지 않다고 하나 향후 이번의 접속 거부가 니코니코동화에 악영향을 끼칠지, 일본으로부터의 수많은 YouTube이용자들이 이번 조치로 YouTube로부터 떨어져 나가 결과적으로는 YouTube가 자신의 목을 조르는 격이 될지 주목되는 점이다.

ニコニコ動画YouTubeに嫌われた本当の理由
니코니코동화가 YouTube로부터 버림받은 진짜 이유

他のマッシュアップは少なくともYouTube Playerを使用してYouTubeへのサイト誘導に貢献する仕組みになっていた, しかしニコニコ動画は全てが自分のサイトの中で完結できていた。YouTubeにとってはメリットが何もない。そしてGyaOを超えるほどのトラフィック
다른 매쉬업은 적어도 YouTube Player를 사용하고 YouTube의 사이트로 유도하는데 공헌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러나 니코니코동화는 모든것이 자사 사이트안에서 완결되도록 되어 있다. YouTube로서는 이점이 전혀 없다. 그리고 GyaO(일본 최대의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를 넘어설정도의 트래픽...

ニコニコ動画のコメント機能は実に効率的にメタデータを収集できる。更に時間軸にメタデータを紐付けるという行為は今後の動画検索に欠かせないものになる筈だ. 現在の動画検索では動画の時間を指定して検索する、もしくはシーンの内容から時間を指定するという機能はない。だが、将来、インターネットでの動画利用を考えるとこの機能は必ず実現する。そして時間軸とメタデータの紐付けはユーザーの集合知によって行われると思う。
니코니코동화의 코멘트기능은 대단히 효율적으로 메타데이터를 수집할수 있다. 더구나 시간단위로 메타데이터를 붙이는 행위는 향후 동영상 검색에서 빠질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의 동영상 검색에서는 동영상의 시간을 지정해서 검색한다. 또한 각 장면의 내용에 대한 시간을 지정하는 기능은 없다(?) 그렇지만 향후 인터넷에서의 동영상 이용을 생각하였을때 이 기능은 꼭 실현된다. 그리고 시간단위로 메타데이터를 붙이는 것은 집단지성에 의해서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최근 일본 인터넷 업계의 신기술이나 창업 기업을 들여다 보면 천재 프로그래머를 발굴하는 미답 소프트웨어 창조사업(未踏ソフトウェア創造事業)을 통해 세상에 등장한 프로젝트가 자주 눈에 띄는데, 이번 니코니코동화의 근간이 되는 기술도 역시 2005년 미답 소프트웨어 창조사업에서 수상을 한 Synvie를 모방하여 만들어진 서비스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ynvieとは、まったく新しいブログ/SNS時代のマルチメディアコンテンツ配信・コミュニケーションシステムです。従来型のコンテンツ配信システムは、 ただ単にコンテンツを配信するだけで、インターネットのインタラクティブ性やネットワーク性を考慮していません。 我々はマルチメディアコンテンツにブログの仕組みを取り入れることによって、既存のブログと同様に、映像コンテンツを話題とした コミュニティの生成を支援し、ユーザの口コミによってコンテンツが効率よく配信・宣伝される仕組みを考えています。いわゆるビデオブログ(Videoblog)と呼ばれるものの一つの完成形であると思っています.
Synvie는 전혀 새로운 블로그/SNS시대의 멀티 미디어 콘텐츠 발신・커뮤니케이션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컨텐츠 발신 시스템은, 단진 컨텐츠를 발신하는 것 뿐, 인터넷의 인터랙티브성이나 네트웍적 성질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저희들은 멀티 미디어 컨텐츠에 블로그의 구조를 도입하는 것으로 기존의 블로그와 똑같이 영상 컨텐츠를 주제로 한 커뮤니티 생성을 지원, 유저의 입소문에 의해 컨텐츠가 효율적으로 발신・선전되도록 하는 구조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비디오블로그(VideoBlog)라고 불리는 것의 하나의 완성형이라고 생각합니다.

Synvie의 테스트 사이트 Synvie Public Beta Service

니코니코동화일본의 최첨단 기술과 일본특유의 게시판 문화가 융합되어 나타난 시대적 산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니코니코동화는 새로운 서비스를 10만 유저 대상으로 곧 시작한다고 한다.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