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난회사의 대명사인 Hatena이지만 Hatena보다 더욱 별난 회사를 꼽으라면 Kayac를 꼽을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법인이름도 특이하게 "재미있는 법인(面白法人)Kayac"으로 지었고 회사도 동경 한복판이 아닌 서핑으로 유명한 쇼난(湘南)과 면한 유명 관광지 가마쿠라(鎌倉)에 본사를 두고 있다, 덕분에 쇼난 밀착 포털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으며, 업무 환경을 급격하게 바꾸므로서 의욕을 높이고 타국의 문화와 음식을 접하자는 해외 오피스 제도(하와이, 이탈리아)는 언론에도 보도가 되었다..

즐거움을 모토로 한 Kayac는 자사 서비스와 제휴 서비스를 폭넓게 진행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사 서비스로 패션 사진 공유 커뮤니티 서비스인 Phot.on, 쇼난 주변을 좀더 즐겁게 즐길수 있도록 정보 제공을 하는 쇼난 포털 사이트 Shonan-Clip,작품의 크기(1cm² =3円부터)로 가격을 책정하는 ART-Mete, 건축가와 고객을 연결하는 커뮤니티 사이트 HOUSECO, 재무・경리・총무 관련 정보 사이트 SOUMUNOMORI(総務の森), 휴대폰이나 PC의 동영상을 편집 공유할수 있는 유무선 연동 서비스 MOVIZO, 블로그 관련 툴 서비스인 BlogDeco등을 서비스 하고 있다.

제휴 서비스로 쇼핑몰 사이트 BEYES, 신간부터 헌책까지 다양한 책을 소개하는 Utrecht, Kayac의 자회사로 홈페이지 제작회사인 CUPPY등이 있다.

Hatena의 경우, Hatena라는 브랜드를 중심(최근에 발표한 동영상TV서비스인 Rimo를 제외한)으로 각 서비스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은 반면에, Kayac의 서비스들은 보다 전문화된 서비스들로 구성이 되어 각각의 서비스들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일반 유저 대상의 서비스부터 출발한 Hatena와 웹에이젼시로부터 출발한 Kayac의 태생적 요인과 양사의 기업 문화의 차이에서 나오는것이 아닐까 싶다.

최근에 Kayac에서 몇가지 새로운 서비스를 선 보였는데, BM11(特攻11)라는 프로젝트안에서 실험적인 서비스들을 매달 몇개씩 발표하고 있다.

그중에서 관심을 모으는 서비스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툴인 Babooo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레쉬기반으로 제작된 Babooo는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Yahoo ! JAPAN, Wikipedia, Technorati, YouTube, Flickr에서 자동적으로 찾아 주어 뇌의 활성화를 보조하여 주며, 채팅과 그림 그리기등이 가능하며, 12명까지 참가하여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관련 내용에 대한 토론을 할수가 있다.

또 하나의 주목 서비스는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소셜북마크 서비스들에 올라와 있는 댓글 내용을 찾아 주는 서비스 Oh!Fey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결과에 반영되는 소셜북마크서비스는 하테나북마크, del.icio.us, 라이브도어clip,POOKMARK Airlines,니후티클립이다.

Babooo는 아직은 익숙치 않어 좀 어려운 느낌이 들지만, Oh!Fey같은 경우는 블로거들에게는 간단하면서도 요긴하게 쓸수 있는 서비스가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Kayac의 이념과 이념을 실천하기 위한 신조와 키워드를 소개한다.

이념 : Kayac 스타일로 지속해서 만들어 나간다.

신조 : 어디보다도 멋진 법인으로 남아있자.

7가지 키워드
- 무엇을 할까 보다도 누구와 할까 ?
- 가마쿠라본사(24시간 놀고, 24시간 일하기)
- 주사위로 급여
- 만화
- 만들어라
- 777프로젝트
- 개인과 법인의 시너지

Kayac    http://www.kayac.com
야나사와 다이스케(柳澤大輔)CEO컬럼   http://blog.nikkeibp.co.jp/pconline/kayac/

관련글
일본의 신세대 인터넷 기업들
일본 웹2.0기업들의 새로운 문화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