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ch의 동영상 버젼이라고 할수 있는 니코니코동화(Nicovido)가 베타(β)버젼에서 유튜브의 일방적인 차단으로 서비스가 중단되었으나 화려한 부활을 통해 베타버젼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를 꼽으라면 미니블로그인 트위터, 모바일 SNS인 모바게타운, 그리고 동영상 서비스인 니코니코동화 3인방인 아닌가 싶다.

트위터는 얼리어답터들이, 모바게타운은 모바일에 익숙한 10대들, 그리고 니코니코동화는 2ch에서 단련된 오덕후들이 주 활동무대로 사용하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오픈베타(β)에서 클로즈감마(γ)서비스로 재개(3월6일)한 니코니코동화는 초기 10만유저로 제한하여 서비스를 오픈하였으나 점차 유저수를 확대하여 오다가 4월25일을 기해 75만 유저까지 확대하며 가입 즉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타시절에는 유튜브의 동영상을 주로 이용하였으나 감마서비스에서는 자체 동영상 서비스인 스마일비디오(SMILEVIDEO)와 함께 기존의 AmebaVision과  Photozou의 동영상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활한 니코니코동화의 성적은 화려하다, 하루 신규 가입유저수 1만명, 하루 페이지뷰 2000만에 달하며, 일일 재생되는 동영상수는 700만으로 지금까지 재생된 총동영상수는 2억에 달하여, 사용자수의 확대에 따라 회선도 현재의 20Gbps에서 30Gbps로 확대 예정이라고 한다.

니코니코동화는 일본의 서비스답게 모바일상에서 동영상 관람과 댓글달기 서비스를 황금연후(4월말부터 5월초순)가 끝나는 5월 중순경에부터 데스트를 시작한다고 한다.

니코니코동화 스타일의 서비스는 한국에서 성공할수 있을까? 2ch과 비슷한 성향의 디씨인사이드가 성공하였고 댓글문화에 있어서는 일본에 지지 않을 자신을 갖고 있는 유저가 충분할정도로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 동영상 버젼이 성공 못하라는 법이 없다고 보여진다.

동영상에 댓글 올리기의 원조 기술인 Synvie의 최종 완성형이 비디오블로그라는 점에서 향후 블로그 서비스 업체의 연구 대상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Synvie의 개발 테마

近年、ブロードバンドネットワークの発達により、ビデオコンテンツや音楽などの様々なマルチメディアコンテンツがインターネットを通じて盛んに配信されている。将来的には、より多くのマルチメディアコンテンツがインターネットを通じて配信されるようになることが予想され,ユーザの立場に立ったより効果的なコンテンツ配信の手法が求められている。
최근의 브로드밴드 네트웍의 발달에 따라, 비디오 컨텐츠와 음악들의 다양한 멀티 미디어 콘텐츠가 인터넷을 통해 빈번하게 서비스되고 있다. 향후에는 보다 많은 멀티 컨텐츠가 인터넷을 통해서 서비스되어질것으로 예상이 되어, 유저 입장에서의 보다 효과적인 컨텐츠 서비스 방법이 필요로 하고 있다.

そこで、我々は近年インターネット上で流行しているWeblogに注目した。WeblogではTrackbackやRSSといった仕組みによりユーザコミュニティを形成しその影響力は大きい。また、ユーザらは、自身にとって有益な情報や商品などの紹介記事を関連ページへのリンクなどと共に頻繁に記述しており、商品などの効果的な宣伝活動の一つとして注目されている。そこで、我々はこれらの仕組みをマルチメディアコンテンツに対して適用することによって、コンテンツの流通とそのコミュニティを活性化することができると考えた。具体的には、コンテンツに対してリアルタイムにコメントなどを付与する事が可能な電子掲示板風Webシステムと、ユーザによるコンテンツ紹介Weblog記事の執筆を支援するためのWebシステムを提供する。
그에 맞추어 우리들은 최근 인터넷상에서 유행하고 있는 블로그에 주목하였다. 블로그에서는 트랙백과 RSS들의 구조에 의해 유저 커뮤니케이션을 형성, 그 영향력은 크다. 또한 유저들은 자신에게 유익한 정보와 상품들의 소개글을 관련 페이지에의 링크등과 함께 자주 다루고 있고, 상품등의 효과적인 선전활동의 하나로서 주목받고 있다. 그에따라 우리들은 그러한 구조를 멀티 미디어 컨텐츠에 적용하므로써 컨텐츠 유통과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구체적으로 컨텐츠에 대해서 리얼타임으로 댓글등을 달수 있는 전자 게시판 형태의 웹시스템과 유저에 의한 컨텐츠 소개글의 집필을 지원하는 웹시스템을 제공한다.

また、これらのコミュニティからコンテンツに関する知識をメタ情報として抽出・蓄積する事により、コンテンツの検索や要約などといった様々なアプリケーションの開発も目指す。
또한 이러한 커뮤니티로부터 컨텐츠에 관한 지식을 메타정보로서 추출 축적하므로써 컨텐츠의 검색과 요약등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도 지향한다.


관련글
2ch 동영상 버젼인 "니코니코동화(nicovideo)"의 서비스 중지와 매쉬업 서비스의 한계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