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니코동화가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였을때, 개발자 혼자서 운영하는 jimaku.in이 크게 주목을 받았는데, 그 지마쿠인의 주인공이 드디어 무직에서 법인 사장님으로 탈바꿈하였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립된 회사이름은 서비스 이름을 따서 字幕.in株式会社이다.자본금은 50만엔으로 임원이자 사장인 지마쿠인의 개발자 야노(矢野)씨가 46만5000엔(93%), 또 한명의 임원이 2만5000엔(5%), 그리고 벤처캐피탈인 GMO VenturePartners에서 1만엔(2%)를 출자하였다고 한다.

특이한 점은 벤처캐피털로부터 1만엔의 출자를 받은 점, 회사 설립에 관한 조언과 사무실등의 지원를 받은 댓가로 참여를 받았다고 하며,야노씨와 같은 동향 출신이자 최근에 자신의 자서전 "이런 저도 사장님이 되었다(こんな僕でも社長になれた)"을 출판한 paperboy&co의 사장인 이에이리(家入)씨가 인턴으로 참가한 점이다.

야노씨는 지금까지 자신의 사이트 satoru.net을 통해 혼자서 개발한 50여가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는데 이번 지마쿠.in의 경우 많은 곳으로부터 관심을 받게 되어 회사 설립까지 이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無職から社長に―「字幕.in」が会社化
무직에서 사장으로-"지마쿠.in"이 법인화
字幕.inはテキストを更新していくだけのサービス。動画はYouTubeなど外部のサーバを利用しているので、アクセスが集中してもトラフィックはそれほど大きくならず、サイトの広告収入だけでサーバ費用をまかなえる。独自の動画サーバもあるが、知り合いが働いている企業・ジオマックスから無償で借りているからコストはゼロだ
지마쿠.in은 텍스트를 갱신하는 서비스. 동영상은 YouTube등의 외부 서버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방문자가 몰려도 트래픽은 그리 크지 않으며, 사이트의 광고 수입으로만으로 서버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 독자적인 동영상 서버도 있지만, 지인이 근무하고 있는 기업 지오막쿠스에서 무상으로 빌리고 있어서 비용은 0엔이다.

オフィスにもお金がかからない。サービス開発はノートPC 1台あればできるし、ネット環境はイー・モバイルで十分。あとは携帯電話があれば、どこでもオフィスになる。「1人でやっている限り、どこででもできます。自宅でもいいし、電源貸してくれるマクドナルド店舗もオフィスになるんじゃないかって真剣に考えています」
오피스에도 돈이 들지 않는다. 서비스 개발은 노트북 1대 있으면 가능하고, 인터넷 환경은 E모바일로 충분. 그외 휴대전화 가 있으면 오피스가 된다. "혼자서 하고 있는 이상, 어디에서도 가능하다. 집에서도, 전원을 빌려주는 맥도널드 점포도 오피스로 이용 가능하지 않을까 하고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飽きっぽくて、1つのことを続けるのは少し苦手。でも新しいものを思いつくとすぐに作ってしまう技術とバイタリティーは人一倍。無職の開発者としてsatoru.netで、面白いサービスを作っていきたい。
쉽게 질리고, 한가지를 지속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그렇지만 새로운 것을 생각하여 만들어 내는 기술과 정신력은 남보다 뛰어나다. 무직의 개발자로서 satoru.net으로 재미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面白いサービスを作っていく中でビジネスの話が来れば、その都度そのサービスだけを切り離して会社にし、ビジネス化する、といったような発展ができれば」
"재미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 중에 비즈니스 이야기가 있다면, 그때 그때 관련 서비스를 떼어 내어서 법인화하여 비즈니스화 하는 그런 발전이 가능하다면"

구글이나 아마존 같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거대한 플랫폼의 개발이나 역활은 불가능할지 몰라도 웹세상을 보다 즐겁고 재미있게 여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데는 이와 같은 자유분방한 개발자들의 활약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물론 이와 같이 돈을 위해서가 아닌 자신과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개발한 서비스가 결국에는 MS나 구글을 뛰어넘는 기업으로 발전하는 시초가 되는 것도 역사를 돌으켜 보면 언제든지 가능한 일로 여겨진다.

지금도 끊임없이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 있는 야노씨의 무한한 상상력과 개발력에는 찬사를 보내고 싶다.

새로운 서비스로 이미지 검색 서비스 "강물같이 흘러서(川の流れのように)", 최근이 인기 키워드를 자동으로 입력 그리고 검색해 주는 서비스 "안드로이드(アンドロイド)"를 벌써 만들었다고 하는데, 네이버의 실시간 인기 키워드를 자동 입력 그리고 검색해주는 서비스도 괜찮지 않을까?

관련글
신세대 인터넷 기업을 위협하는 개인 개발자들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