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대표하는 뇌과학, 인지과학의 전문가로 “퀄리아(Qualia 감각을 지닌 질감)”를 주제로 뇌와 감정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는 모기 켄이치로(茂木健一郎)씨가 닛케이에 “뇌과학과 검색”에 대한 칼럼을 기고하였다.

インターネット上の「経済圏」は、検索と選択が補完し合って完成する。一体人々はどのようにして選択するのか? 不確実性が避けられない状況における選択のメカニズムを脳の働きから解明する「神経経済学」が、そのプロセスを解き明かそうとしている
인터넷의 "경제권"은 검색과 선택이 보완해 가면 완성된다. 과연 인간은 어떻게 해서 선택할까? 불확실성이 당연한 상황에서 선택의 메커니즘을 뇌의 움직임으로부터 설명하는 "신경 경제학"이 그 프로세스를 풀어나가고 있다.

企業はあらゆる変化に対応するために、リアルタイムな経営判断と俊敏な業務転換を常に意識しなくてはならない。情報の収集・分析や評価・検討の時間をいかに短縮するかが鍵をにぎる。そのためには、企業に眠るさまざまな情報資産を有効活用することが不可欠。最適な情報活用の仕組みをつくることは、企業にとって喫緊の課題といえよう
기업은 어떠한 변화에도 대처하고자 빠른 경영 판단과 신속한 업무 전환을 늘 의식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정보의 수집 분석과 평가 검토의 시간을 얼마나 단축할까가 최우선 과제이다. 그래서 기업은 묻혀 있는 다양한 정보자산을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한 최적의 정보 활용 구조를 만드는 것이 긴급 과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そこで今新たに注目を集めているのが「エンタープライズ・サーチ」。企業内のデータに特化し、多種多様なファイル形式に対応して全文検索を可能にする検索エンジンだ。複数のファイルサーバーに散らばったデータを一元管理することも容易で、情報検索をスムーズに行えるようになる。まさに、膨大なデータ管理に困っている企業のための検索エンジンといえよう
따라서 지금 새롭게 주목을 받는 것이 “엔터프라이즈 서치”이다. 기업 내 데이터에 특화한 다중 다양한 파일형식에 대응한 풀텍스트 검색이 가능한 검색엔진이다. 복수의 파일 서버에 널려 있는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것도 쉽고, 정보 검색을 무리 없이 할 수 있다. 한마디로 방대한 데이터 관리에 고민하는 기업을 위한 검색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エンタープライズ・サーチは社内情報システムの要として導入するとどんなメリットが生まれるのだろうか? 大きく分けて四つのメリットが挙げられる
엔터프라이즈 서치는 기업 내 정보 시스템의 축으로써 도입을 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크게 나누어서 4가지의 이점을 들 수 있다.

첫 번째 여러 서버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다.
두 번째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세 번째 기존 시스템의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높은 친화력
네 번째 직위에 맞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설정함로써 보안 관리가 가능하다.


もはやエンタープライズ・サーチは「企業内情報検索」という枠を超え、過去のデータの整理や未来につながる戦略設定に欠かせない「社内情報ナビゲーションシステム」といってもいいだろう。自動車にカーナビが当たり前になったように、企業にもエンタープライズ・サーチの標準装備が当たり前になりつつある。ビジネスの行き先を見失う前に、情報に光を当て、ナビゲーションしてくれるこのシステムを導入しよう
엔터프라이즈 서치는 단순히 “기업 내 정보 검색”이라는 범위를 넘어서, 과거의 데이터의 정리와 미래로 연결되는 전략설정에 꼭 필요한 “기업 내 정보 네비게이션 시스템”이라고 해도 좋을듯하다. 자동차에 네비게이션이 당연하듯 기업에도 엔터프라이즈 서치의 표준 설치가 당연시되고 있다. 비즈니스의 목표를 잃어 버리기 전에 정보에 주목하고 안내해 주는 시스템을 도입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모기씨와 웹진화론으로 유명한 우메다씨의 대담을 엮은 퓨처리스트선언(フューチャリスト宣言)을 읽고 있는데 인터넷과 인간의 뇌는 무척 유사한 성질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의 세계가 어떤 현상에 대해 반은 우연적으로 반은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불확실한 성질로 충만해 있듯(모기씨는 이를 우유성 “愚有性”로 표현)이 인간의 뇌 역시 콘트롤 가능한 부분과 콘트롤이 안되는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한다.

그런 웹상에서 적응하며 살아 나가고자 한다면 우연한 만남(Seredipity)을 즐길 줄 알며  또 활용할 줄 아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하니 앞으로도 블로깅을 지금 이상으로 즐기고자 한다.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