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모바게타운이 주목을 받고 있다면, PC 인터넷에서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니코니코동화가 단연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니코니코동화(NICO NICO DOUGA)의 무서운 성장과 인기에 대해 최근 인기 경제이론인 블루오션을 통해 분석한 글이 있어 소개한다.

블루오션은 이미 성숙한 시장에서 무의미한 경쟁을 하지 말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 블루오션을 만들어야 한다는 이론으로 한국이 자랑하는 석학이자 유럽 최고권위의 INSEAD 경영대학원 김위찬 교수가 르네 마보안 교수와 함께 집필한 "블루오션전략 (Blue Ocean Strategy)"을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ニコニコ動画をブルー・オーシャンの視点で分析してみた
니코니코동화를 블루오션 시점에서 분석하다. (미즈호정보총연 컨설팅부 매니저 사토씨)
「ニコニコ動画」をブルー・オーシャン戦略の視点から分析する。分析に用いるツールとしてはブルー・オーシャン戦略で提示された「4つのアクション」と「戦略キャンパス」を使う。これらを通して,ニコニコ動画のブームが意味するものに少しでも迫ってみたい
“니코니코”를 블루오션전략의 시점에서 분석한다. 분석에 사용하는 툴로서는 블루오션전략에서 제시된 “4개의 액션”과 “전략 캠퍼스”를 사용, 그것을 통해서 니코니코동화 붐이 의미하는 것에 조금이라도 근접해 보고자 한다.
4개의 액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니코니코동화의 전략 캠퍼스

동영상 투고의 쉬움
니코니코동화 < YouTube
자기 주장과 비판성 
니코니코동화 < YouTube
테마의 범용성, 기록적 가치
니코니코동화 << YouTube 
콘텐츠의 검색성 
니코니코동화 >> YouTube
콘텐츠의 의외성 
니코니코동화 >> YouTube
콘텐츠의 공감도 
니코니코동화 >> YouTube
퍼포먼스의 장(작성자) 
니코니코동화 = YouTube
퍼포먼스의 장(참가자) 
니코니코동화 >>>> YouTube
게임감각(태클과 언어 장난) 
니코니코동화 >>>> YouTube
현장에 함께 하는 감각(시간축) 
니코니코동화 >>>> YouTube
ニコニコ動画は,YouTubeが動画投稿サイトというジャンルを事実上切り開き,圧倒的シェアを確立した後にスタートした。さらに,資金面や通信回線などのインフラ面でもYouTubeより劣位にあることは間違いない。しかし,これまで述べてきたようにニコニコ動画はYouTubeとは異なる多数の価値を創出した。新しい価値創出によって,例えば,今まで動画投稿に関心の低かったデスクトップ・ミュージシャンやコンピュータ・グラフィックス・クリエータといった新たなユーザーをも引き付けた。既存市場とは異なる市場=ブルー・オーシャンの創出に成功したのである。
니코니코동화는 YouTube가 동영상 공유 사이트라는 장르를 사실상 개척하여, 압도적인 점유률을 확립한 후에 시작하였다. 더욱이 자금 면이나 통신회선 등의 인프라 면에서도 YouTube보다 열세에 있었던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나열하였듯이 니코니코동화는 YouTube와는 다른 다수 가치를 창출하였다. 새로운 가치 창출로 예를 들면 지금까지 동영상 공유에 관심이 적었던 데스크톱 뮤지션과 컴퓨터 그래픽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유저를 끌어들였다. 기존 시장과 다른 시장 즉 블루오션의 창출에 성공한 것이다.

블루오션전략이란 YouTube와 같이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로 전혀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거나 또는 니코니코비디오와 같이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부여하여 차별화를 통한 새로운 시장 진입을 꾀하는 전략이라고 이해 하면 될 것 같다.

너도나도 블루오션 블루오션하길래 외국의 석학께서 또 하나의 유행 상품을 만들었나 보다 하였는데, 한국의 석학께서 만들어 내신 이론이라고 하니 관심을 두고 책을 한번 읽는 예의를 보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오늘이다.

우리나라 그리고 일본 중국 등 아시아가 단순히 유럽과 미국인들이 고안한 이론과 사상 그리고 그네들이 만들어낸 문명의 이기를 모방하여 활용하고, 또 물건을 만들어 내는 뛰어난 노동력을 제공하는 곳에 머물지 않고, 앞으로는 아시아의 오랜 전통과 역사속에서 만들어 진 이론과 철학이 전세계인들의 행동과 생각을 이끌 수 있기를 바라며, 그리고 새로운 문명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자연스럽게 만들어 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