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고교생 중 90%가 휴대전화를 이용하고 있고, 고교생 대부분이 휴대전화를 이용한 인터넷 이용이 생활화되어 있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일본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그네들의 동향을 파악하는 점은 무척 중요하다고 보인다, 이번 netasia에서 조사한 "뉴제네레이션 세대에게 있어서의 휴대전화는?(ニュージェネレーション世代における携帯電話とは?)"은 많은 참고가 되지 않을까 싶다.

現在の高校生がケータイを持ち始めたときには、iモードサービスは既に開始され、ケータイでのネット利用が当たり前の世代となっています。また、ケータイの新しいカルチャーや利用の最先端の世代となっており、ケータイのニュージェネレーションと呼べるパワーも持ち合わせているといえます。ネットエイジアでは、この点に着目し、15歳~18歳の高校生ケータイユーザーに対し、調査を実施、1000名の回答を集計しました。
지금의 고교생이 휴대전화를 가지기 시작하였을 때는 i-모드 서비스가 이미 시작되어,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은 당연한 세대였다. 또 휴대전화의 새로운 문화와 이용의 최첨단 세대로서 휴대전화의 뉴제네레이션으로 불리는 파워도 함께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netasia는 이 점에 착안하여 15세부터 18세의 고교생 휴대전화 유저에 대한 조사를 진행, 1,000명의 회답을 집계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의 고교생이 10살이었던 1999년 2월 2일 i-모드 서비스가 스타트하였다.

휴대전화가 생활의 중심, 패션의 일부가 되었으며, TV와 음악 재생기로서의 기능까지 대신하는 가운데, 고교생의 휴대전화를 이용한 인터넷 이용은 매일 이용하는 비율이 80% 이상이며 1일 5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은 55%에 달하였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인 SNS에 대해서는 PC의 대표적 SNS인 "mixi"에 대해서는 56.9%가 인지하고 있었으나 이용률은 14%에 그쳤지만, 모바일의 대표적 SNS인 "모바게타운"에 대해서는 47.6%가 이용하고 있다.

모바게타운의 이용형태를 보면 게임 이용이 가장 높고(87.4%), 휴대전화 소설(27.7%), SNS(22,3%), 데코레이션 메일(10.7%) 순으로 이어졌다.

자신의 신상 명세를 올리는 프로필 사이트 "푸로후"의 경우 여자 고교생은 38,8%가 이용하는 반면, 남자 고교생은 16,9%가 이용하고 있으며, 상대에 따라 다른 푸로후를 사용하는 고교생도 30.8% 달하였다.

휴대전화로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콘텐츠는 이미지와 동영상 투고 사이트(47.8%), 휴대전화 소설(37.8%), 가수의 프로모션 동영상(23.7%), 지상파 디지털 TV(18.7%), 사전(18.5%)이었다.

휴대전화를 통한 검색 이용률은 놀랍게도 97.9%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용 사이트로는 야후, 구글, i-mode(NTT도코모), CROOZ!,  FROUTE 순으로 이용하고 있다.

주목되는 것은 자신이 아는 재미있는 서비스를 휴대전화로 소개하는 비율이 50%를 넘어서고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휴대전화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면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뉴제네레이션 세대에 의해서 새로운 정보 문화가 창출되고, 정보전달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히트 상품과 사회적 현상이 창조되고 있다.

인터넷 문화가 PC 중심에서 모바일 특히 휴대전화 중심으로 옮겨가는 일본의 인터넷 문화를 고려하면서 그 중심에 있는 고교생들의 이런 문화도 늘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