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시장에 관심이 많은 마쓰무라씨는 매달 한 번씩 중국에 갈 정도이다, 최근에는 북한과 국경을 접하는 단둥에도 갔다 왔는데, 자신을 끌어당기는 중국의 매력과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에 조언을 하여 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시장을 노린다면 복잡 다양한 도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브랜드와 놀이문화로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포기하지 않고 앞을 향해 열심히 일하는 중국
최근 중국 관련 비즈니스를 시작하였는데, 정체된 느낌의 일본과는 다르게, 전후 일본과 마찬가지로 목표를 향해서 온 힘을 다하는 중국의 모습에서 많은 자극을 받고 있다.

온 힘을 다해 일하는 중국 국민이 있기에, 앞으로도 중국은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며, 환경문제, 인권문제 등도 해결해 나갈 것으로 여겨진다.

일본의 선진 기술을 중국 시장에 소개하고, 중국의 질 좋고 저렴한 상품을 일본에 들여와 판매하는 비즈니스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앞으로 노력할 생각이다.

일본에서의 비즈니스는 일본인도, 외국인도 똑같이 힘들다.
외국 기업이 일본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끊임 없는 노력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실패하여도 실패를 통해 보이는 것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물론 파트너와 인맥이 있으면 좋겠지만, 특히 그런 것이 전혀 없는 외국인은 더욱 노력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여러 실패를 통해 거래처의 핵심 인물은 알아내는 것도 중요하다, 그런 것은 자신의 눈으로 확인하는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발로 뛰면서 정면 돌파를 통한 방법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아닌가 싶다.

이미 형성된 일본 기업들만의 네트워크에 비집고 들어가기 위해서 부지런히 움직이다 보면 여러 경로를 통해 인맥도 형성되고 방법도 익히게 되는 것이다.

일본의 벤처 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이나 입장은 마찬가지이다, 신규 시장을 만들어 나가려면 신뢰와 신용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노력과 땀이 필요하다.

지방보다는. 복잡 다양한 도쿄를 공략하는게 현명하다.
지방에서 실적을 쌓아 그 실적을 바탕으로 중심인 도쿄를 공략하는 방법은 틀리다, 지방은 굉장히 보수적이고 머리가 굳어져 있다, 반대로 복잡 다양한 층이 살아가는 도쿄를 먼저 공략하고, 실적을 만들어 그 실적을 바탕으로 지방을 공략하는 게 올바른 방법이라 생각한다.

단기간에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이 도쿄이다, 작은 곳에서 실적을 만들어 큰 곳을 노리는 것은 옳은 방법일지 모르지만, 지방에서 시작해 도쿄라는 생각은 더욱 어려운 선택이라 생각한다.

일본에서 성공하려면 일본인의 브랜드 선호와 놀이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가격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원하는 일본 소비자를 공략하려면 과거의 싼 이미지를 버리고, 새로운 브랜드, 이탈리아의 유명 브랜드 등을 인수하여, 고급 브랜드 이미지 전략으로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자라온 현대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어떡하면 즐거운 놀이 문화를 제공할까 고민할 필요가 있으며, 새롭고 뛰어난 아이디어와 디자인으로 그네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않는 한 쉽지 않을 것이다.

한국 기업이 독자적으로 일본 시장에 들어오기보다는 일본 기업과 협력하여 일본 시장을 공략하는 게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며, 중국기업과 같이 일본의 우수한 인력을 제대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마쓰무라씨 블로그

++++++++++++++++++++++++++++++++++++++++++++++++++++++++++++++++++++++++++++++++++++++++

한 시간 반 정도의 짧은 인터뷰였지만, 평소에 알던 마쓰무라씨를 보다 잘 알 수 있게 되었다는 점과 평소에 들을 수 없었던 좋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무척 뜻깊은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앞으로도 일본인과의 인터뷰 기회를 만들어서 일본과 일본에서 살아가는 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는 데 노력하고자 한다.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