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여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접속할 수 있는 시대가 활짝 열렸다.

인터넷의 탄생과 함께 무한한 정보와 연결되었고, 블로그라는 편리한 도구를 통해서 세상을 향해 정보를 발신할 수 있게 된 우리는 이제는 자신의 모든 생활 정보를 웹상에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현실 세상의 모든 움직임을 저장하는 라이프로그는 지금까지는 쉽지 않았지만, 이번 goo의 새로운 서비스 KISEKI를 통해서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KISEKI는 휴대전화의 GPS 기능을 이용하여 이동한 장소와 시간을 자동으로 기록, 저장된 데이터에 추가적으로 적고 싶은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KISEKI를 이용하려면 휴대폰 정보 사이트인 machi() goo에서 KISEKI의 i-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휴대폰의 대기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정하면, 언제 어디에 갔는지 자동으로 기록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을 찍어 올릴 수도 있고 지도 서비스와 연동되어 위치 확인도 가능


휴대폰을 통해 자동으로 기록된 정보에 무엇을 하였는지 적어 하루의 생활 정보를 시간대별 장소별로 전부 작성할 수 있고, PC로 goo lab에 접속하여 일기를 읽고, 편집은 물론 외부 블로그로 송신할 수 있다.

KISEKI를 사용하려면 GPS기능이 내장된 휴대폰이 필요하면 현재까지는 도쿄도와 가나가와(神奈川)현, 치바(千葉)현, 사이타마(埼玉)현에 한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KISEKI(軌跡)는 한국말로 궤적을 뜻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의 궤적을 모두 기록하는 편리한 서비스가 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인 행동이 모두 기록됨으로써 사생활 침해에 대한 문제는 물론 예기치 않은 곳에서 악용될 수 있는 위험성도 충분히 생각해 볼 문제라고 여겨진다.

KISEKI가 기업용 서비스로 제공되기 시작하면, 영업사원들은 업무 시간에 사우나에 가서 마음 놓고 쉴 수도 없을 것 같다.

유사 서비스로 KDDI가 실험적으로 서비스 중인 "휴대폰으로 라이프로그"가 있다.

KISEKI  http://lifelog.machi.goo.ne.jp 
goo  http://www.goo.ne.jp



2008/05/20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goo), 일본 지식iN의 열린검색 오픈
2008/03/20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위치 정보와 연동한 모바일 광고 "AdLocal"
2007/09/24 - [일본 검색 이야기] - 환경을 생각하는 검색 “녹색 goo”
2007/09/12 - [일본 검색 이야기] - 육하원칙(5W1H)으로 검색
2007/09/08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택시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실험을 시작한 포털사이트 goo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