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벤처인 Hatena는 검색엔진 전문 회사 벤처인 Preferred Infrastructure와 전략적인 제휴를 맺었다고 15일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 15일 사이트 오픈 7주년을 맞이한 Hatena는 현재 80만의 회원이 활동하는 거대 커뮤니티 사이트로 성장하고 있으며, Preferred Infrastructure는 2006년 설립이래 고도의 정보처리기술을 이용한 대규모 풀텍스트 검색엔진 등을 개발하여, 서비스 업체들에 기술 제공을 하고 있다.

양사는 Hatena의 인터넷 서비스 개발 능력과 Preferred Infrastructure의 정보처리기술을 이용하여 유저에게 좀 더 나은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그 1탄으로 올해 6월에 공동 개발합숙을 하여 개발한 Hatena 북마크에 북마크 된 글과 관련된 글을 보여주는 "관련 글 표시기능"을 오늘 새롭게 선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글 표시기능은 Preferred Infrastructure가 보유한 관련 정보 추출 엔진을 기반으로 Hatena와 공동개발에 의해 제작된 관련 기사 추출 기능이다.

이 기능의 커다란 특징은 Hatena 북마크 된 글 페이지를 보면 지금까지는 원본에의 링크와 요약본, 그리고 댓글과 관련 내용을 적은 하테나 다이어리의 글이 표시되었는데, "관련 글 표시기능의 추가로 북마크 된 글과 연관 된 다른 북마크 글을 보여줌으로써 이용자가 지금 이상의 가치 있는 정보와 만날 기회를 찾아주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양사는 앞으로도 공동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와 신기술을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한다.

커뮤니티 서비스로서 일본 인터넷 업계를 리드하고 있는 Hatena와 검색 기술로 착실하게 성과를 내는 Preferred Infrastructure의 제휴는 이상적인 제휴가 아닐까 생각되며,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공동으로 만들어 내어 숙원이었던 글로벌 서비스의 개발까지 이어질지도 주목된다, 또 지금까지 자사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을 모두 자체 개발해 오던 Hatena의 방침 변화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일본 Hatena와 같이 우리나라 인터넷 벤처들도 인적 면이나 기술적 면에서 혼자 힘으로는 채울수 없는 부분이 많으리라 생각되는데, 그러한 부분을 제휴 등을 통해 타사가 가진 기술과 노하우로 보완해 가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술과 서비스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라고 보인다.


2008/03/27 - [일본 Hatena 이야기] - 소셜북마크에서 민주적 미디어로 발전하는 Hatena 북마크
2008/03/25 - [일본 검색 이야기] - 한일 양국 명문 대학 출신자들이 만들어 가는 검색 서비스에서 한일 검색의 미래를 기대한다.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