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견 인터넷 기업 사이버에이전트(CyberAgent)가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 아메바 블로그(Ameba Blog)가 월간 페이지뷰 50억/월을 돌파하면서 커다란 성장을 이루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년 7월 현재 월간 페이지뷰 50억PV로 1년간 3.3배의 성장을 이루었으면, 8월 7일에는 회원 수도 350만을 넘어섰다.

아메부로(Ameblo : 아메바 블로그의 애칭)는 2008년 1월에 250만 회원을 기록하였는데 반년 만에 100만 명의 회원이 증가, 일본 최고의 블로그 서비스로서 우뚝 서게 되었다.

아메부로는 유명인의 블로그를 적극적으로 유치함을 물론, 공격적인 홍보를 전개하면서 유저의 주목도를 높여왔다.

최근에는 바보 캐릭터로 유명한 가미지 유스케(上地雄輔)씨의 아메부로 블로그가 하루 순방문자 수 23만 명을 기록, 기네스북에 오르면서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일본의 블로그 서비스 순위는 250만 회원의 라이브도어 블로그가 오랫동안 1위를 차지하였지만, 이후 무제한 용량을 제공하면서 스팸 블로그와 외설 블로그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사이트로 유명한 FC2 블로그가 약진하였는데, 이제는 아메부로의 시대로 진입한듯하다.

일본 블로그 동향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BLOGFAN을 보면 현재 일일 활동 유저수에서 1위에 아메바 블로그(157,076명), 2위 FC2 블로그(101.673명), 3위 야후! 블로그(50,061명), 4위 라이브도어 블로그(48,252명), YAPLOG(34,860명)을 기록하고 있다.

대중적인 인기를 끄는 유명 연예인 블로그의 방문자 수나 트랙픽과 비교해,  일본 블로고스피어에서 수년간 꾸준하게 개인 브랜드를 키워온 유명 파워(알파) 블로거의 방문자 수와 트랙픽은 작은 규모에 지나지 않는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유쾌한 멀티라이터를 운영하시는 갈락티코님이 잘 풀어 주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MS도 애드센스 방식의 광고 도입한다 중에서 -

나는 한창 공부에 여념이 없는 조카들에게 책이나 수업에서 배울 수 없는 더욱 값진 것을 블로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면서 시간을 내서라도 블로그를 하기를 권한다.

대다수 청소년이 공부에 시간을 빼앗겨 블로그에 관심을 두지 못하고 있는데 그들의 우상인 젊은 스타들이 블로그를 통해 직접 자신의 팬들과 대화하려는 모습을 본다면 자연스럽게 청소년 블로거의 수도 늘어나 한국 블로고스피어도 더욱 폭넓은 다양한 관점에서의 글들이 올라올 것이고 더욱 거대한 지식의 창고로서 또 거미줄같이 연결되는 네트워크로서 발전해 나가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연예인들도 슬슬 싸이질 때려치우고 블로그를 시작할 때가 온 것 같다.

그 연예인들이 보금자리를 만들 블로그 서비스는 어디일까? 네이버 블로그, 아님 설치형 블로그, 아니면 중간형인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닷컴...

티스토리텍스트큐브닷컴에 블로그를 만들고 싶은 연예인은 비밀 댓글로 메일주소를 알려주면 티스토리와 텍스트규브닷컴 초대장을 보내드리겠다.^^


2008/08/0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블로그 시장 생각보다 작다.
2008/07/0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실제 운영 중인 블로그 수는 300만
2008/03/08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인은 미니홈피보다는 블로그를 선호한다.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