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는 일본 인터넷계는 물론 방송계, 야구계, 그리고 정치계까지 그 영역을 끊임없이 넓혀가며 블로그계의 지존으로 군림하였던 라이브도어(livedoor) 전 사장인 호리에 다카후미(堀江貴文)씨가 돌아왔다.

연예인 블로그를 축으로 일본 블로그 서비스 중 일약 최고의 서비스로 등장한 아메바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사이버에이전트의 후지타 스스무(藤田晋)사장이 자신의 블로그에 소개한 글에 따르면 전 라이브도어 사장인 호리에씨 일명 호리에몽이 아메바 블로그에 자신의 블로그를 새롭게 오픈하였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이름도 라이브도어가 둥지를 틀던 록폰기를 빌어 "록폰기에서 일하던 전 사장의 아메부로(六本木で働いた元社長のアメブロ)"다.

아이디도 호리에몽에서 다카퐁으로 바꾸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아직 재판의 판결이 안 난 상태에서 자신을 숨기지 않고 당당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호리에씨의 태도와 수많은 주주들이 피해를 입었음에도 아직은 댓글난이 온화한 내용 일색이어서 의외였다.

호리에씨의 체포로 일본 인터넷 업계가 전체적으로 침체기에 접어 들은 이유로 사회적으로 인터넷 업체에 대한 불신감 증가도 원인이겠지만, 호리에씨가 성장성 있는 인터넷 벤처 기업을 발 빠르게 인수 또는 투자함으로써 새로운 벤처의 활로를 열어주는 역할을 하였는데, 그가 사라짐으로써 그 활로가 사라졌다는 점도 크게 작용하였다는 평가다.

아직은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이들이 호리에씨의 새로운 블로그를 방문하고 있어 우호적인 댓글이 태반이지만, 앞으로 호리에씨로 인해 피해를 본 주주나 호리에씨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의 악성 댓글이 줄을 잇는다면 폐쇄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개인적으로 물질만능주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호리에씨에 대한 거부감도 들지만, 굳게 닫힌 폐쇄적인 일본의 기존 사회 질서를 차례차례 무너트리며 새로운 시대에 맞는 질서를 만들려고 노력한 점은 평가할 만하다고 생각된다.


2008/08/12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연예인 블로그로 약진하는 아메바 블로그(Ameba Blog)
2008/06/23 - [일본 검색 이야기] - 라이브도어, 바이두 검색 기술 채용
2008/04/07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가 메타블로그로 재탄생
2007/10/23 - [살아가는 이야기] - 권투계의 호리에몽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