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일 한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한 획을 그을 T옴니아의 발표가 있었다.


사이좋게 자세를 취하는 SKT 김신배 사장, 삼성전자 최지성 사장, MS 스티브 발머 CEO
(출처 VoIP on WEB2.0)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아이폰과 자존심 경쟁을 벌이는 삼성, 한국 1위의 이동통신사의 명예를 지키고자 하는 SK텔레콤, 그리고 세계 최고의 소프트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장이 모여 화려한 발표식을 가지면서 각 업체가 얼마만큼 이번 발표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세계 최고의 휴대폰 업체인 노키아가 미는 심비안, 검색 시장에서 넘어설 수 없는 존재로 다가오는 구글이 만들어 나가는 오픈소스 안드로이드, 그리고 혁신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며 아이폰으로 세계 시장에 충격을 주는 애플의 OS X가 모바일 운영체계 시장을 놓고 격전을 벌이는 가운데, 윈도즈 시리즈로 PC 운영체계 시장을 석권하였던 마이크로소프트로서는 현재의 모바일 운영체계 시장 구도가 결코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 틀림없다.

이와 관련해서 일본의 저널리스트 사사키씨는 자신의 이메일 레포터 "인터넷 미래 지도 레포트 13회"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iPhone을 어떤식으로 자사 전략에 포함하려 하는가?"라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iPhone을 어떤식으로 자사 전략에 포함시키려 하는가?"

 운영체계 점유율 
 심비안(Symbian OS)  65%
 마이크로소프트(Windows Mobile)  12%
 애플(iPhone OS X)  11%
 리서치인모션(BlackBerry)  7%
 리눅스(Limo)  5%
 구글(Android)  0%

2007년 세계 휴대폰 OS 점유율


   오픈소스인가?  어플리케이션 판매 플랫폼이 있나?  고속 렌더링 엔진을 탑재하고 있나?
 예 Symbian OS, Limo, Android  애플, 리서치인모션, 구글 WebKit진영:
Symbian OS, iPhone OS X, BlackBerry, Limo, Android

모바일IE 진영:
Windows Mobile
 아니오 Windows Mobile, iPhone OS X, BlackBerry  심비안, 마이크로소프트, 리눅스  

위의 도표에서 보듯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즈 모바일만이 홀로 고립된 존재처럼 보이는데, 이를 타개하고자 최근에는 리서치인모션과의 전략적인 관계를 맺고, 자회사인 TellMe Networks가 개발 제공하고 있는 음성인식 포털사이트 TellMe를 블랙베리에 제공 중이고 또 검색엔진 라이브서치도 모든 기종에 제공하게 되었다 한다. 

그 외에도 아이폰용의 TellMe는 물론이고, 아이폰용 오피스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믿을만한 뉴스도 돌고 있어, 실제로 아이폰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을 볼 수 있고, 편집할 수 있다면 비즈니스 면에서 시장이 급격하게 넓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고립을 탈피하고자 마이크로소프트는 다른 업체와의 적극적은 연계를 모색하고 있고, 어떤 형태의 제휴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모바일 OS 전략이 크게 변활 것이며, PC OS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쟁자이자 좋은 파트너인 애플을 자사의 중요한 파트너로 끌어들이면서 그리고 성장성과 기술력이 높은 삼성과 적극적인 관계 유지를 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이 이번 T옴니아 발표회에서 본 것 같다.

PC의 응용체계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즈의 독점체제로 굳혀지면서 PC 제조 업체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도급업체로 전락했지만, 모바일 응용체계에서는 경쟁력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의 등장 등으로 그 양상이 다르게 진행이 되고 있어 아직은 초기라고는 하지만, 모바일 인터넷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이동통신사, 휴대폰 제조사, OS 업체, 그리고 인터넷 서비스 업체 간의 치열한 전쟁이 벌어질듯 하다.

노키아가 자사가 미는 심비안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에 삼성은 자유로운 입장에서 어떤 운영체계에도 대응해 나갈 수 있는 태세를 갖추며, 이번과 같이 전략적으로 윈도즈 모바일의 마이크로소프트와 유대 관계를 어필해 나간다면, PC와는 다르게 휴대폰에서는 자사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듯 싶다.

내가 먹지 않으면 먹히는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아 최고의 자리로 올라서려면, 기술력과 마케팅력은 물론이지만, 시장 환경에 맞는 적극적이고 영리한 전략도 중요한 시기인듯싶다.


2008/11/0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일본 시장에 등장한 삼성 옴니아는 성실한 모범생폰
2008/07/25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삼성 OMNIA, 애플 iPhone 열풍 잠재울까?
2008/06/20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한국 vs 애플의 제2라운드 승자는?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