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Q&A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일본 OKWave가 지금까지 텍스트 위주의 Q&A 서비스를 벗어나 영상과 이미지 그리고 음성을 통한 Q&A 서비스 "멀티미디어 Q&A 서비스"를 19일 새롭게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멀티미디어 Q&A 기능 오픈에 따라, 그동안 텍스트로는 불가능했던 질문과 답변을 영상 등을 통해서 보다 자세하게 물어보고 답할 수 있게 되었다.

멀티미디어 Q&A 서비스에 업로드 할 수 있는 파일 형식과 용량
 종류 업로드 가능한 파일 형식  업로드 가능한 데이타 양 
 이미지 jpg, jpeg  200KB 
 동영상 mov, mpg, mpeg, wmv, avi, mp4, 3gp, flv, amc  20MB 
 음성 wav, mp3  1MB 
※ 순차적으로 bmp,wma 등을 포함하여 파일 형식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번 멀티미디어 Q&A 서비스는 OKWave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우선 자사 사이트인 OKWave와 포털 사이트인 MSN의 MSN 상담상자(相談箱)에서 먼저 실시하며, 앞으로 제휴 사이트 90개에도 연내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 멀티미디어 Q&A는 PC에서는 물론이고 휴대폰, 메일, 팩스, 전화를 통해서도 질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자본 제휴를 통해 보다 밀접한 관계를 맺은 OKWave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멀티미디어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 검색 사용자수 증가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 2위권에 위치하고 있지만, 검색에서는 야후 재팬과 구글에 큰 차이로 벌어져 있는 MSN으로서는 Q&A 서비스로 그 차이를 줄이고, 그 여세를 몰아 일본 검색 시장을 3강 구도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최종 목표가 아닌가 싶다.

OKWave는 1999년 7월에 설립, 2000년 1월 서비스 개시하여, 현재 회원수 129만, 1,700만의 Q&A 콘텐츠, 순방문자수 4,100만, 페이지뷰 5억 5천/월을 기록하고 있다.


2008/06/06 - [일본 검색 이야기] - MSN 재팬, Q&A 서비스 "MSN 상담상자" 개편
2008/03/1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마이크로소프트가 처음으로 투자한 일본 인터넷 기업은?
2007/02/25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에서 Q&A 서비스가 급성장중
2007/01/24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의 Q&A 서비스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