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가 게임기와 게임 개발, 하테나가 웹 커뮤니티를 담당하는 우고메모가 2008년 12월 24일 오픈 이후 한 달여를 맞이하고 있지만, 벌써 대박 분위기를 슬슬 풍기고 있다.



우고메모 최고 인기작 "푸치푸치(뽁뽁이) VS 봉 인간(졸라맨)"

우고메모에 대한 유저의 뜨거운 참여
하테나의 1월 8일 발표에 따르면 우고쿠메모쵸에서 작성하여 우고메모하테나에 등록된 작품 수가 오픈 16일 만에 이미 10만 건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한다.

닌텐도 DSi의 유저층을 반영하듯 저연령층 유저가 활발한 활동을 보이며 하루하루 투고 수가 급증하고 있는데, DSi용 공개 게시판 서비스인 우고메모시어터 이용자의 일일 관람 수는 평균 100편이 넘으며, 추첨 기능인 별 마크를 다는 수도 180개를 넘어섰다.

또한, 우고메모시어터를 방문하는 유저 중 38%가 작품을 투고하고 있어 유저 참가율이 높은 서비스로 커 나가고 있다.

닌텐도의 우고메모 밀어주기도 본격화되고 있어, 지하철 광고는 물론이고 얼마 전부터 TV에서도 우고메모 CM을 내보내고 있는데 협력회사인 하테나도 잠시 소개되고 있다.

인기 작품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랭킹 페이지 개편
1월 22일에는 우고메모하테나의 랭킹 페이지를 대폭 개편하였다.


작품 랭킹은 열람 수, 별표 수, 다운로드 수, 관련 작품 수 등 4개 부문 랭킹이 추가되었고, 각 순위를 종합한 종합 작품 랭킹까지 5개의 랭킹이 만들어졌다.


작품 랭킹 외에도 제작자 랭킹과 채널별 랭킹도 새롭게 만들어졌으며, 기간별로 우고메모 랭킹을 볼 수 있도록 하루, 일주일, 한 달 단위로 나누고 또 이를 종합한 전 기간 중 최고의 작품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기 작품을 바로 찾아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작품 제작자의 페이지에는 별표 수와 댓글 수 그리고 제작자의 랭킹이 표시되고 또 맘에 드는 작품 제작자 페이지를 즐겨찾기 추가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작품에 대한 접근성 그리고 작품 제작자와 팬과의 연결성을 높이는데 신경을 많이 쓴 것 같다.

문제성 있는 작품을 신고한 유저에게 하테나 포인트 제공
1월 23일부터는 우고메모하테나에 올라온 작품 중 공개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신고한 하테나 유저에게는 하테나 포인트 5포인트를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우고메모는 1.닌텐도 DSi에서 제작되어2.우고메모시어터를 거쳐3.우고메모하테나에 올라온 작품 중 하테나 유저가 양질이라고 판단된 작품만  4.오고메모시어터에 공개되어 닌텐도 DSi를 통해서 작품을 보거나 맘에 드는 작품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 하테나 포인트 제공에 따라 더욱 많은 하테나 유저가 작품을 검증하는 작업에 참여하지 않을까 보인다.

저학년층이 많이 이용하는 DSi 이기에 폭넓은 다양한 작품이 올라올 수 있고, 이를 하테나 유저를 통해 해로운 작품을 걸러내고 양질의 작품만 다시 DSi 유저에게 제공함으로써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우고메모 커뮤니티를 형성해 나갈 의도로 보인다.

이제 한 달 된 우고메모 서비스이지만, 닌텐도 DSi 유저와 하테나 유저의 높은 참여와 운영사인 하테나의 발 빠른 대응은 우고메모의 장래를 밝게 전망할 수 있는 좋은 재료가 아닌가 생각된다.


2008/12/23 - [일본 Hatena 이야기] - 닌텐도 × 하테나 = 우고메모
2008/12/19 - [일본 Hatena 이야기] - 게임회사 닌텐도와 인터넷 서비스회사 하테나 제휴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