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판 표절 사건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 신고제로 연초부터 한국 인터넷 세상은 출렁이고 있다.

이웃 나라 일본 인터넷 업계도 세계적인 경제 불황의 여파로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어려움을 겪는 것은 마찬가지이고, 특히 중소 인터넷 업체로서는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야 하는 시점에서 현실은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래도 희망을 잃지 않고 전진하고자 "불황격멸"이라는 주제로 RTC 컨퍼런스도 개최하고, 또 대기업과 투자사의 중소 벤처에 대한 지원책(아이디어 발굴 콘테스트, 인프라 지원 등)도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다.

한동안 일본 인터넷 업계의 기린아로서 야후 재팬도 넘어설 기세였던 라이브도어, 이후 오너 경영자의 체포 등으로 시련을 겪으며 풍전등화의 위기도 겪었지만, 전문 경영인의 노력과 직원들의 단결로 회생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존 포털 사이트에서 블로그 전문 포털 사이트로 전환, 자사의 중요 기술이었던 RSS 리더 서비스를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통해 새로운 활력을 심던 라이브도어가 이번에는 내외부의 실험적 서비스를 공개하는 EDGE를 운영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처음에는 내부 기술자들의 신규 서비스를 공개하여 서비스하는 장소로 EDGE가 이용되었지만, 이후 외부 개발자 또는 개인이 만든 서비스의 서버 제공이나 운영 관리 그리고 라이브도어 서비스와의 제휴 연계 등 다방면에 걸쳐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외부 개발자 지원은 EDGE Co.Lab에서 접수하고 있는데, 라이브도어 EDGE 담당자의 말을 너무도 가슴에 와 닿는다.

순수하게 인터넷이 재미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라이브도어로서는 이미 있는 서비스와 비슷한 것은 "표절이 아닌가?"라고 이야기를 들을 수 있기에 만들고 싶지 않고, 그렇다면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고 싶다 등. 개발자에게는 지명도 상승과 기술 지원이라는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CNET Japan

EDGE에서는 기존 IP 주소 체계인 IPv4의 주소 고갈 문제에 따라, 기존 서비스 및 신규 서비스를 IPv6 환경에서 검증 실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EDGE Co.Lab v6를 개방, 이를 이용하고픈 개발자와 기업의 응모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라이브도어에서 개발한 기술을 공개하는 EDGE src를 2월 9일 공개, 스팸 필터 솔루션, 추천 엔진, RSS 리더를 오픈소스로서 무상 제공하고 있으며, 연구기관에 라이브도어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EDGE Datasets를 통해 연구소 등이 데이터수집보다는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EDGE 이름의 유래는 라이브도어의 전신인 On the EDGE에서 따온 것으로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것과 개성(엣지:EDGE)이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어려울 때일수록 상부상조의 정신을 발휘하여, 상호 시너지 효과를 키움으로써 함께 발전하고 커 나가야 모두에게 득이 되고, 최종적으로는 사용하는 유저로서도 다양하면서 좀 더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으로써 좀 더 나은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얼마 전 일본의 미답 프로젝트에 관한 글이 ZDNet Korea에 소개되었는데, 일본 정부와 업계가 각자의 위치에서 제 역할을 적절하게 하며 경쟁력을 키워나가듯이 우리도 상생을 정신을 가지고 각자의 역할에 충실히 한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기술과 서비스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국토도 작고 인구도 많지 않으며, 자원도 없는 나라에서 제조업 공장과 토목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고, 성장을 하더라도 반대급부로 국토가 병들게 되어 있다, 우리의 소중한 재산인 뛰어난 머리를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분야와 인터넷 서비스 분야에 많은 관심을 두고, 투자를 집중해서, 다가오는 미래의 웹 세상을 대비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2008/08/1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블로그계의 지존이었던 호리에몽 블로그가 부활
2008/06/23 - [일본 검색 이야기] - 라이브도어, 바이두 검색 기술 채용
2008/04/07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가 메타블로그로 재탄생
2008/02/07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세계 최고속 RSS 리더, 오픈소스로 새롭게 탄생
2007/07/06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대용량 초고속 RSS 리더 “Fastladder”
2006/12/22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mixi보다 유명한 "물렁 물렁 전차"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