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대표하는 소셜북마크 서비스 Hatena 북마크가 최근 유저의 사용성을 높이는 대대적인 개편에 이어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맡은 Hatena 북마크 뉴스를 새롭게 오픈하였다.


천만 개 글 중에서 소개하는 입소문 뉴스 "Hatena 북마크 뉴스"

Hatena 북마크는 300만 명이 이용하는 일본 최대의 소셜북마크 서비스로서, 현재 북마크 된 글의 수는 1,200만 개에 달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한 Hatena 북마크 뉴스는 IT 뉴스부터 요리법까지 수많은 유저가 자율적으로 뽑은 신뢰성 높은 내용, 즉 집단지성에 의해서 만들어진 뉴스를 정리, 편집하여 제공하는 뉴스 사이트이다.

Hatena 북마크 뉴스는 Hatena 북마크의 인기 글새로운 글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그날의 주목받은 뉴스를 소개하는 헤드라인, Hatena 북마크에서 이슈가 되었던 것을 긴 시간에 걸쳐 다루는 , 특정의 이슈에 대해 Q&A 사이트 인력검색 Hatena의 100명에게 물어보는 앙케트로 구성된다.

또 기존의 Hatena 서비스와 연계해서 북마크 추가, Hatena 별 추첨하기 등의 기능이 갖추어져 있으며, 유저 참가를 유도하기 위해 칼럼에서 다루어졌으면 하는 글을 메일로 투고하는 기능도 추가하였다.

Hatena 북마크를 개발하고 운영을 맡은 나오야씨의 생각처럼 "지금은 보다 적극적으로 인터넷이 주는 미디어로서의 가치를 Hatena 북마크에 심는 새로운 실험"이 과연 성공할지 주목된다.

현재 Hatena는 등록 회원 수 90만, 순방문자 수 1,082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

추가 : Hatena 북마크 이야기가 나온 김에 한국 소셜북마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마가린(mar.gar.in)에 들러 새롭게 북마크를 해 본다.


2008/12/13 - [일본 Hatena 이야기] - 소셜북마크의 진수는 즐겨찾기
2008/11/06 - [일본 Hatena 이야기] - 소셜북마크와 검색이 만나면?
2008/03/28 - [일본 Hatena 이야기] - 소셜북마크에서 민주적 미디어로 발전하는 Hatena 북마크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