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해 일본 정부 주도로 진행되는 산학연프로젝트인 정보대항해프로젝트의 하나로서 진행 중인 차세대 이미지 크루징 기술 "이미지크루져(ImageCruser)"을 이용한 실험 사이트 @Gallery TAGBOAT가 새롭게 공개되었다.


차세대 이미지 크루징 기술인 이미지크루져는 홋카이도(北海道)대학 하세야마(長谷山)교수가 개발한 차세대 이미지 검색 기술을 기반으로 홋카이도 소재 IT 기업들로 구성된 View 서치 호카이도 컨소시엄이 정보대항해프로젝트를 통해 개발한 기술이다.

이미지크루져은 이미지에 달린 태그 정보를 통해 검색하는 것이 아니고, 이미지의 특징을 계산하여 대량의 이미지를 클러스터링(Clustering)하고 배치하는 기술로, 비슷한 이미지를 모아서 정리할 수 있음으로써 수많은 이미지 중에서 유저가 직감적으로 좋아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미지크루져를 이용해 구축된 실험 사이트는 현재까지 네 개 운영이 되고 있다.

첫 번째 사이트는 홋카이도 풍경 사진 20,000점을 검색할 수 있는 View 서치 홋카이도(View サーチ北海道)이다.

27명의 사진가가 찍은 2만 점의 풍경 사진을 산책하는 기분으로 보면서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로 메인 페이지는 200점의 사진이 3차원으로 배치되어 있어 그 중 마음에 드는 사진을 고르면 비슷한 특성의 이미지가 2차원의 화면에 표시된다.

각 사진에는 촬영장소, 촬영시기, 주변정보, 안내도 등 사진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사이트는 통신판매 대기업인 Cecile가 운영하는 Cecile 온라인 숍에 이미지크루져를 실험적으로 도입, 다양한 장르의 상품 8.000점의 이미지를 분류하여 배치하였다.

유저는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고, 현실 세계에서 쇼핑하는 감각으로 좋아하는 색깔과 이미지에 맞는 옷을 고를 수 있다.

세 번째로 현대 예술 작품을 판매하는 @Gallery TAGBOAT에 이미지크루져를 도입, 다양한 현대 아트 작품 7,000점의 이미지가 분류 배치되어, 미술관을 직접 걸으면서 감상하는 감각을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검색 키워드가 연상되지 않는 어려운 분야의 작품이라고 해도 좋아하는 색깔과 이미지에 맞는 작품을 검색하여 찾을 수 있음으로써, 이미지크루져의 장점을 더욱 실감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라쿠텐 셀렉트숍에 탑재된 이미지크루져

이 외에도 일본 최대의 쇼핑몰 사이트인 라쿠텐에서도 셀렉트숍에서 이미지크루져를 실험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Vizooo

한국에서는 이미즈크루져와 같이 유사한 이미지를 찾아내는 비주얼 검색 기능과 함께, 이미지에 달린 태그를 바탕으로 하는 텍스트 검색을 융합한 Vizooo가 최근 오픈하였다.

관련 뉴스 : "패션검색 서비스로 쇼핑하세요" - 전자신문

이미즈크루져도 아직은 다양한 실험 사이트를 통해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나가려고 시행착오를 하는 시점으로 보이는데, Vizooo는 이미 오랜 시간 비주얼 검색을 통한 최적의 비즈니스모델을 고심하였고, 그 결과가 이번 패션 분야 비주얼검색으로 낙점이 찍힌 것으로 안다.

Vizooo가 특정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아, 한국에서도 포털에 뒤지지 않는 경쟁력 있는 전문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앞으로 해외에서도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2009/02/01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에 대항하여 등장한 한일 동영상 검색 서비스
2008/08/11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올림픽과 동영상 전문 검색 서비스 ENSWER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