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마이크로 블로그 스마트 등을 서비스하는 MODIPHI가 매월 개최하는 Web Business Shuffle2.0이 5월 28일 열려, 모바일 위치정보 연동 광고 솔루션 업체인 Cirius Technologies의 미야자와 겐(宮澤弦)대표가 "일본 모바일 벤처의 실리콘밸리 분투기"를 주제로 강연하였다.


주변 사람들에게 귀사의 광고를 - AdLocal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주변 광고 서비스를 보여주는 AdLocal은 앞선 휴대폰 성능과 다양한 콘텐츠가 서비스되는 모바일 인터넷 선진국 일본에서는 휴대폰을 중심으로 광고를 뿌려주고 있는데, 모바게타운, 다운페이지(전화번호부), 익사이트, 라이브도어, 니프티, 다베로그 등 약 100개 정도의 사이트와 제휴하고 있다.

한편, 글로벌 시장은 2008년 10월에 미국에 자회사를 설립,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된 미국 시장의 환경을 고려하여,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등과 함께 PC용으로도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AdLocal Admin 페이지
광고를 표시하자 하는 장소를 표시하고, 배너, 시간, 금액 등을 입력하여 등록

미국과 일본의 인터넷 광고 시장은 미국이 3조엔 정도의 규모로 6천억엔의 일본보다는 훨씬 크지만, 모바일 광고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미국이 0.3%인데 반해 일본은 1%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시장의 특징
- 아이폰 등 스마트폰이 많다.
- 휴대폰은 SMS 중심의 문화
- 자동차 중심의 문화로 전철 중심의 일본과 이용 방식이 다르다.
- 무선랜을 이용할 수 있는 장소가 많다.
- 컴퓨터의 보조 도구로서 모바일을 사용.

미국 시장의 매력
- 잘 갖춰진 에코 시스템(자본, 인맥, 인재, 노하우, 정보)
- 세계의 정보 발신지
_ 새로운 스타트업이 계속해서 등장
_ 좋은 아이디어에는 필요한 돈이 모인다.
- 좋은 컨셉에는 좋은 인재가 모인다.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의 어려움
- 글로벌 IT 기업의 본거지(구글, 야후, MS, 퀄컴, 인텔)
- 미국 스타트업 기업의 풍부한 자금력
- 인건비가 비싸고 일하는 방식이 일본과 다르다.
- 이길까, 팔릴까, 망할까
- 언어(영어)

해외 시장 진출에서는
서비스를 처음부터 글로벌용으로 만드느냐, 국내용으로 만들었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PC 기반의 웹 서비스가 세계 시장에서 연이어 실패하는 시점에서,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빠르게 진화하고 성장한 일본 모바일, 그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와 기술, 그리고 자본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나가는 일본 모바일 기업의 세계 시장 도전은 웹 서비스보다는 성공 가능성이 클 것 같다.


2009/05/18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인터넷기업의 글로벌 서비스, 연이어 실패
2008/03/20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위치 정보와 연동한 모바일 광고 "AdLocal"
2008/02/25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우수 벤처는 모바일 중심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