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NHN)와 온라인게임의 엔씨소프트가 비슷한 시기에 양사의 주력 서비스인 네이버(검색)와 아이온(일본명 The Tower of AION)을 가지고 한국 기업에는 좀처럼 문을 열어주지 않는 난공불락 일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NAVER JAPAN

네이버 재팬
은 이번에 두 번째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이 되는데, 오랜 시간 많은 준비를 통해 일본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며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 오픈이지만, 첫 데뷔전은 성공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제품의 품질을 꼼꼼하게 점검하는 일본 유저들이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보이고 있고, 특히 일본 검색 업계에서 전문가로 통하는 와타나베씨는 이번 네이버 서비스에 극찬에 가까운 평가를 하고 있다.

 
The Tower of AION

한편, 엔씨 재팬의 아이온은 일본 발표 전부터 한국과 중국에서의 뜨거운 반응이 전해지고, 이미 리니지와 리니지2로 탄탄한 팬을 확보하고 있던 엔씨소프트의 기반 위에 기대작 아이온의 이미지가 겹쳐지면서 그 기대감은 절정에 달해, 게임 전문 사이트 등에서는 기대작 순위 1위를 지키고 있다.

특히, 클로즈드 베타 테스터 모집에는 10만 명이 몰리는 인기를 끌며 성공에 대한 기대를 부풀게 하고 있다.

과연 이런 초반 여세 몰이만 보고 이번 네이버와 아이온의 성공을 점치기는 어렵지만, 다른 주변 상황들도 함께 살펴본다면 어느 정도 성공을 점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기술력
네이버 : 첫눈 인수 등을 통한 한국 최고의 검색 기술력과 함께 지식인과 검색의 융합, 그리고 통합 검색 등은 세계도 인정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 리니지라는 새로운 장르의 게임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으며 대규모 유저가 동시 접속해도 견딜 수 있는 서버 운용 기술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브랜드력
네이버 : 세계 검색 시장에서 5위권의 검색 서비스로 구글조차도 어떻게 못 하는 한국 검색 시장의 독점적 지배자로서 알려져다.
엔씨소프트 : 온라인게임의 메카라는 칭송을 듣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맏형으로서 리니지와 리니지2로 세계에서도 그 이름이 높다.

자금력(지구력)
네이버 :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 최고의 인터넷 포털로서 검색 분야에서도 70%의 점유율을 보이면 높은 수익률로 타사를 압도하여, 풍부한 현금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 이번 아이온의 성공으로 매출 면에서 높은 성장이 기대되며, 또한 일본 이외의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도 예상돼 세계적인 게임사로서 성장이 기대된다.

일본 시장에 대한 의지
네이버 : 2000년에 한 번 진출하여 실패를 보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일본 시장을 꼭 넘어서야 한다는 네이버 경영진의 의지가 강하다.
엔씨소프트 : 2001년부터 일본시장에 진출하여 기반을 닦은 엔씨소프트로서는 게임 왕국 일본에서의 성공은 어느 나라에서의 성공보다 그 의미가 강하다.

현지화
네이버 : 성공적으로 안착한 한게임과 한번 실패한 네이버를 통해 일본 시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고, 이번 검색시장 재진출을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한 면에서 현지화에 대한 점수는 높게 평가된다.
엔씨소프트 : 이미 리니지와 리니지2로 일본시장에 대한 충분한 예행연습을 쌓았고, 전국 각지를 돌며, 이벤트를 개최하여 회사 차원에서의 일본 시장 뿌리 내리기에 노력하였으며, 게임 개발은 한국에서 하여도, 일본에서의 운영 책임자는 현지인에게 맡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두 서비스에 대한 초반 관심도와 네이버와 엔씨소프트가 갖춘 위의 조건들이 잘 엮어만 진다면 어쩌면 일본 시장에서 한국의 웹 서비스와 온라인 게임 위상이 지금보다 확 달라지는 커다란 전환점(겨울연가로 한류 문화가 일본인의 생활 속에 깊숙이 침투하였듯)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일본 검색 전문가인 와타나베씨의 말을 인용해 본다.

全体的に完成度は高いけれども、「検索+コミュニティ」を通じて提供しようとする新しい価値を、どう理解して、ユーザに興味を持ってもらえるか
전체적인 완성도는 높지만, "검색 + 커뮤니티"를 통해 제공하려고 하는 새로운 가치를 어떻게 이해시키고 또 유저의 흥미를 끌 수 있을까가 중요!



네이버 재팬 초대장 발급
네이버 재팬에서 현재 테스트 유저에게 초대장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혹시 네이버 재팬을 사용해 보고 싶은 분은 비공개로 메일 주소를 알려주시면 초대장을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단 일본어가 가능하신 분만 초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초대장이 떨어지면 이글은 자동으로 폭발합니다 -

2009/06/22 - [분류 전체보기] - 네이버 재팬, MATOME(정리)의 MATOME(정리)
2009/06/1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초록색 검색창, 일본에서도 통할까?
2009/06/0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함께 찾는 네이버 재팬 검색
2009/05/1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아이온,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의 새로운 장을 열까?
2007/06/05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네이버(NHN)의 일본 검색시장 재진출 성패는 50대50 ?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