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하테나에서는 무단링크 특히 메인페이지 이외의 페이지 무단링크 문제로 아주 뜨거게 달아 오른듯 하다.

뜨겁게 달아 오른 하테나촌(はてな村)
はてなRSS > キーワード > 無断リンク

발단이 된 사이트
Yoko's Blog リンクはTOPに貼ってください。これからリンクを貼ろうとしている方へ。強制義務とします。
Yoko`s Blog 링크와 TOP에 걸어 주세요, 이제부터 링크를 걸려고 하는 분에, 강제의무입니다.
リンクはすべてサイトのTOPに貼るのが礼儀だと深く受け止めているからです。
링크는 모두 사이트의 TOP에 거는것이 예의라고 엄숙히 숙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それが、リンク先を管理する方の為にもなると私は信じます。
그것이, 링크된 곳을 관리하는 분을 위한것이라고 나는 믿습니다.
ですがあなた達のブックマークの利用の仕方は、リンク先を管理する者の権利を無視したあげく、集団で罵倒するなどの行為をし、 まさに顔が見えない相手へ集団で嫌がらせをしているように見えました。
그렇지만, 당신들의 북마크의 이용 방법은, 링크된 곳을 관리하는 사람의 권리를 무시함은 물론, 집단으로 조롱하는등의 행위를 하고,  얼굴이 보이지 않은 상대에 집단으로 행패를 부리는것으로 보입니다.
この様な形式で自動登録リンク集を利用する、無謀な人が多いことにショックを受けました。
이와 같은 형식으로 자동 등록 링크집을 이용하는 무모한 사람이 많은것에 쇼크를 받았습니다.

전에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관리자 허락없이 무단링크를 걸어 문제가 된 듯하더니 이번에는 메인 페이지가 아닌 개별 웹페이지에 링크를 걸어서 문제가 된듯 하다.

이런 글을 읽어도 바로 이해가 안되는 나자신이 아직 인터넷 세상 특히 일본의 인터넷 세상에 대한 이해가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으로 해석을 해야 하는지 좀 감을 못잡겠다.

나뿐만 아니라 펌문화에 인숙한 한국의 네티즌에게는 이러한 일본의 현상에 대해서 쉽게 동의를 표하기는 쉽지 않을듯 쉽다.

메인페이지 링크, 무단링크는 둘째치고 남의 글을 인용하거나 퍼왔으면 최소한 출처를 밝혀야 하는데 그마저도 무시하고 마치 자신이 작성한 글인듯 당당하게 운영하는 이도 있으니 이러한 일은 앞으로 UCC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시점에 개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컨텐츠를 생성하는 개인이 증가하며서 점차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지 않을까 싶다.

컨텐츠나 창작물에 대한 권리을 보호하는것은 중요하지만 무단링크나 메인페이지외의 각 웹페이지에의 링크를 금지하는 점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이다.

인터넷의 기본은 링크이고 링크를 타고 수많은 정보가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면서 웹상의 정보들이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우리는 쉽게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수가 있다.


인터넷 초기 원하는 정보를 찿기 위해 야후등 디렉토리 검색 사이트에서 인간의 손에 의해서 카테고리별로 정리된 홈페이지중 원하는 정보가 있을법한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면 되었지만 인터넷 10여년의 역사속에 무수히 생긴 홈페이지, 웹페이지, 그리고 블로그등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에는 과거의 디렉토리 검색으로는 한계에 붙디혔고, 알고리즘에 의한 웹검색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요즘표현으로 하자면 "웹2.0의 시대"에 과거의 유물과 같은 폐쇄적인 링크금지나 링크는 메인페이지로...는 아니올씨다.
신고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