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 PC판 검색 서비스를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에서 공개 베타 서비스로 전환하였던 네이버 재팬이 8월 10일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공개하였다.


새롭게 선보인 모바일 검색 서비스 "NAVER 모바일(http://m.naver.jp)"서비스는 PC판 서비스의 기본 기능을 기반으로 모바일 유저의 특성인 다른 서비스(TV, 잡지)를 보면서 휴대폰 인터넷을 이용하는 "하면서 이용(ながら利用)"과 "자투리 시간(細切れ時間)" 등의 이용 행태를 고려하면서 네이버 재팬의 컨셉인 "함께 찾는 검색(探しあう検索)"을 모바일에 접목한 서비스로 만들었다.

이번 NAVER 모바일 서비스를 살펴보면 PC판 네이버 검색을 테스트하면서 PC 유저로부터 후한 점수를 얻은 테마 검색과 마토메(정리) 검색에 중점을 두고 있어 이 부분이 얼마나 모바일 유저들에게 호응을 받을지가 성공의 열쇠가 될 것 같다.


NAVER 모바일 화면 (왼쪽 메인 페이지, 오른쪽 마토메 페이지)

테마 검색은 유명 연예인이나 게임, TV 프로, 영화 등 다른 것을 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네이버가 한국에서도 호평을 받은 잘 정리된 편집 내용을 한 페이지에서 깔끔하게 보여주듯 휴대폰이라는 한정된 좁은 화면에서 유저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바로 검색하여 볼 수 있게 제공한다면 다른 경쟁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또 네이버 재팬 하면 마토메(정리)라고 할 정도로 마토메에 대한 기대가 네이버 자신은 물론이고 이용하는 유저로서도 관심과 기대를 하는 핵심 기능인데 모바일에서도 PC에서만큼 제대로 활용이 되고 유저 스스로 참여하며 만들어 나갈지도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네이버는 휴대폰의 기본 기능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카메라 기능을 활용하여 유저가 네이버 마토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휴대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메일로 NAVER 마토메에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현재의 네이버 모바일은 휴대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가까운 시일 안에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용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일본 모바일 검색을 장악하는 구글과 야후 재팬은 휴대폰의 중요 기능 중 하나인 위치정보기능과 연계해 지도 정보와 함께 주변 지역 정보도 제공하고 있는데, 일본 전역의 자체 지도 데이터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 네이버가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궁금하며, 한국 네이버의 모바일 서비스처럼 뉴스 제공부터 해서 캘린더과 가계부 기능 그리고 미투데이와 같은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도 제공할지 기대를 해 본다.

얼마 전에 오픈한 아사히신문의 모바일 서비스 "35people"과의 멋진 승부도 지켜볼 만할 것 같다.


2009/08/07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한게임 덕 좀 볼까!
2009/07/0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초록색으로 채워진 NHN JAPAN
2009/06/28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와 엔씨소프트, 일본에서의 성공을 조심스럽게 점쳐본다.
2009/06/2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MATOME(정리)의 MATOME(정리)
2009/06/1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초록색 검색창, 일본에서도 통할까?
2009/06/0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함께 찾는 네이버 재팬 검색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