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중견 인터넷 기업인 GMO 인터넷 그룹GMO 디지털 콘텐츠 유통회사는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개인이 작성한 글, 사진 또는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DigiConCart를 8월 17일 공개하였다.

DigiConCart는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사진, 음성, 동영상, 텍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파일)를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ASP 서비스로 자신이 만든 음악이나 일러스트, 소설 등을 자신의 블로그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상단 : 관리 화면, 하단 : 판매 페이지

DigiConCart의 관리화면에서 상품을 등록하면, 판매 페이지의 URL과 상품 정보의 블로그 위젯용 소스가 자동으로 만들어지며, 그 소스를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붙이면 바로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은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에 다양한 형태의 파일을 올릴 수 있도록 24종류 파일 형태에 대응하고 있다.

또 콘텐츠는 non-DRM 형태로 판매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복제 방지를 원할 때에는
DigiConCart의 한 단계 위 서비스인 디지털 콘텐츠 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DigiConCart의 초기 비용과 유지 비용은 무료이고, 결제는 신용카드만 사용할 수 있는데, 구매자가 신용카드(비자, 마스터, JCB)로 결제하였을 때, 구매 가격의 25%를 수수료로 지급한다.

블로그 이용자의 증가 속도는 주춤하고 있지만, 블로그는 이제 우리 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DigiConCart와 같은 콘텐츠 판매 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져서 정착이 된다면, 창작력이 뛰어난 블로거들이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수익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콘텐츠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발전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와 유사한 콘텐츠 판매 시스템을 전에 한국 인터넷 기업에서 시도하는 것을 본 기억이 있는데 다시 찿으려고 하니 찾을 수가 없었다, 아시는 분 소개 부탁합니다.


2008/08/06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블로그에서 책, 그리고 메일 매거진으로
2007/12/17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야후 재팬, 개인 블로그 등에 광고 서비스 시작
2007/12/08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오픈소스로, 블로그로 먹고 사는 시대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