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SNS 소프트웨어 OpenPNE를 개발 배포하는 테지마야(Tejimaya)는 오픈피네를 축으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인터넷 수익 모델을 만들어 공개하였다.


"1968" 발표회장(출처 : 테지마야)

일본의 유명 가수 가토 도키코(加藤登紀子)는 싱글 앨범 "1968"을 9월 28일 발표, 그에 맞추어서 앨범을 산 구매자가 가토씨와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SNS "1968 by  가토 도키코"에 참가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는 프로젝트에 Tejimaya는 오픈소스 SNS인 OpenPNE를 기반으로 SNS를 구축, 10월 7일부터 운영을 시작하였다.

베트남 전쟁과 학생 운동 등으로 널리 알려진 1968년, "나에게 있어서 1968년은?"을 주제로 활동해 온 가토씨의 이번 SNS 참가 권한이 담긴 앨범 판매는 일본 가수로서는 최초다.


츠이피네 구성도(출처 : 테지마야)

한편, 테지마야는 SNS 구축뿐만 아니고 최근 유행하는 Twitter와 니코니코동화, YouTube 등의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셜 프로모션 종합 지원 서비스를 펼치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 동시에 투고할 수 있는 시스템 "츠이피네"를 공개하였다.

츠이피네(twipne)는 바쁜 일정 때문에 블로그와 미니 블로그, SNS 등을 함께 관리할 수 없는 유저들이 PC와 아이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한번의 작성으로 동시 투고할 수 있게 만든 서비스이다.

츠이피네에는 앞으로 결제 시스템인 PayPal 등을 사용한 회비 과금 기능의 추가와 SNS의 감시와 관리의 운영 대행 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전에 테지마야를 방문하였을 때 오픈피네의 사용 방법으로서 소수지만 중독성이 강한 마니아 대상의 잡지라면 잡지를 파는 것보다 전문 SNS 운영하면서 회원비를 징수하고 잡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방법도 있지 않겠느냐는 말을 들었는데 이번 가토씨의 앨범 프로젝트도 그와 유사한 방법의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가 싶다.

인터넷 콘텐츠가 이제는 무조건적인 무료의 시대를 넘어 필요성을 느끼는 유저에게 유료로 제공되는 시대로 접어들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2009/08/04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아사히신문의 새로운 도전「참고피플(35people)」
2009/06/11 - [인터뷰] - 한국 온라인게임의 커뮤니티 부문은 Tejimaya에게 맡겨라!
2009/02/06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오픈소스 SNS 솔루션 OpenPNE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