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재팬은 자사 검색 서비스에 Yahoo! 검색 플러그인 "서치몽키(SearchMonkey)"를 도입하였다고 16일 발표하였다.


서치몽키는 "검색 결과를 사용하기 쉽고 멋지게 만든다."라는 컨셉으로 2008년 5월에 미국 야후가 공개한 야후 검색의 오픈 플랫폼으로 웹 개발자가 서치몽키를 이용하여 야후 검색 결과에 텍스트 외에도 사진, 가격, 리뷰, 지도,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하였다.

서치몽키를 이용하면, 검색 결과에 쇼핑몰 사이트의 제품을 표시될 때, 상품 사진과 함께 상품 재고의 유무, 유저의 리뷰에 대한 링크 등을 표시할 수 있으며, 음식점 정보를 표시할 때는 가계의 외관 사진, 주소, 전화번호, 입소문과 지도의 링크 등을 표시할 수 있어 검색 결과를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 검색 결과에 대한 클릭률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이번에 야후 재팬이 선보인 서치몽키 플러그인은 2가지 종류로 나누어져 있다.


표준형

표준형은 기존의 검색 결과에 새로운 플러그인의 결과를 함께 보여주어 유저에게 필요한 정보를 보기 쉽게 정리하여 표시하였으며, 전개형은 기존 검색 결과 밑에 새로운 플러그인 정보를 볼 수 있게 아이콘을 만들어, 유저가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개형

새롭게 선보인 서치몽키와 함께 공개된 플러그인은 야후 재팬의 자체 서비스 플러그인(야후 옥션, 야후 쇼핑몰, 야후 백과사전, 야후 지혜주머니)과 함께 외부 서비스 플러그인(COOKPAD 레시피, 구루나비, 다베로그, 위키피디아) 등 14개의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야후 재팬은 내년 봄부터는 외부 개발자 누구나 참가할 수 있도록 서치몽키의 개발툴을 공개할 예정이며, 사이트 운영자는 자사 사이트에 필요한 정보를 담은 플러그인을 개발하여, 자사 사이트가 야후 검색 결과에 표시되었을 때 보기 쉽고 멋진 결과를 보여 줄 수 있게 되었다.

검색을 비롯하여 웹 세상은 갈수록 편리해지고 있는데, 사용하는 유저도 그 편리함을 누리기 위해 지금 이상의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야 그 편리함을 누릴 수 있을 것 같다.


2009/11/06 - [일본 검색 이야기] - 모바일 검색도 야후 재팬이 단독 선두
2009/09/11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야후 재팬, 외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 My Yahoo!를 정식 공개
2009/04/0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은 연구・개발(R&D)기업 (GeomediaSummit-1)
2009/03/16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과 격차를 벌린 야후 재팬!
2008/12/0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 최고 인기 서비스는?
2008/09/28 - [일본 검색 이야기] - 야후 재팬, 급상승 키워드를 리얼 타임 서비스로 개편
2008/09/20 - [일본 검색 이야기] - 야후 재팬, 구글식 통합검색으로 가나?
2008/09/04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야후 재팬 차세대 광고로 전업 블로거의 꿈은 이루어진다!
2008/07/1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야후 재팬(Yahoo! JAPAN) 독자 노선을 걷나?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