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と未来と青い空と
IT와 미래와 푸른 하늘과
そんな青い空の下でわたしが考えていたのは、ラーメンズ片桐仁が出演しているマスターカードのCMのことでした。あのCMが、いまある未来志向型フィクションが抱える問題を浮き彫りにしているような気がしたからです
그런 푸른 하늘의 밑에서 제가 생각한 것은 라멘즈 가타기리진이 출연하고 있는 마스터카드의 CM이었다. 그 CM이 지금 있는 미래지향형 픽션이 안고 있는 문제를 잘 표현하고 있는것 같기 때문이다.

CMには、ピタゴラ装置っぽいものが出てきます。「電気・ガス・水道はマスターカードで支払えるが、(ピタゴラ装置を使った)ちょっと進んだ生活はプライスレス」というのが宣伝文句です. ちょっと進んだ生活がプライスレス。実はこれは、未来志向型のフィクションにとって相当な問題と言えます
CM에서는 피타고라장치(Rube Goldberg Machine)같은 것이 나온다. "전기. 가스. 수도는 마스터카드로 지불할수 있지만, (피타고라장치를 사용한)조금 편리한 생활은 Priceless(돈으로 계산할수 없는 가치)"라는 선전문구이다. 조금 편리한 생활이 Priceless. 실은 이것이 미래지향형의 픽션으로서는 상당한 문제라고 말할수 있다.

レイ・ブラッドベリがSF小説を書いていた時代に人々が望んだ生活は現在タダで手に入るようになりましたが、同時に、いつのまにか、誰もわざわざ金を出して買わないものになってしまっていたのです
Ray Bradbury가 SF소설을 쓸 당시의 사람들이 원하던 생활은 현재 꽁짜로 손에 넣을수 있게 되었지만, 동시에 언제부터인가 누구도 일부러 돈을 내면서까지 사려고 하지 않는 물건이 되고 말았다.

わたしたちが数十年後に暮らす未来社会は、本当に灰色で、酸性雨が降っていて、ごみごみした街角なのでしょうか?
우리들이 수십년후에 살 미래사회는 정말 잿빛에, 산성비가 내리고 있고 지저분한 거리란 말인가?

ごみごみした横丁はセキュリティー上・防災上の問題が非常に多いため、低層住宅は高層ビルになり、一方で高所得者層が住む地域はゲーテッド・コミュニティー化していくと予想されます
지저분한 뒷골목은 보안상, 방범상의 문제가 대단히 많기 때문에, 저층주택은 고층빌딩이 되고, 한쪽에서는 부유층이 사는 지역은 게이티드 커뮤니티(Gated Community )화 되리라 예상된다.

著作権が絡むすべての商取り引きは個人のIDと一対一で記録されます。それらの情報を統轄するのがライフログです。ネットがわたしたちの生活を変えたようにライフログも生活のスタイルを激変させるでしょう
저작권가 관련된 모든 상거래는 개인의 ID와 일대일로 기록된다. 그런 정보를 통괄하는 것이 라이프로그다. 인터넷이 우리들의 생활을 변화시켰듯이 라이프로그도 생활 스타일을 격변시킬것이다.

「ギートステイト」は、2045年の未来を想像するプロジェクトであるのと同時に、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フィクションです。当然のことながら、登場するガジェットは、未来のものでありつつ、いま現在の社会を映す鏡ともなります
"기트스테이트"는 2045년의 미래를 상상하는 프로젝트임과 동시에, 엔터테이먼트픽션이다. 당연한 것이지만 등장하는 가제트는 미래의 것이면서도, 지금 현재의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이기도 하다.

人々は、明るい未来を夢想していました。明るい未来を到来させたいのであれば、たぶん、まずそれを頭の中に思い描くことからはじめなくてはならないのでしょう。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フィクションにはそうした役割も求められています
사람들은, 밝은 미래를 꿈꾸고 있다. 밝은 미래가 도래하도록 하고자 한다면, 우선 그것을 머리속에서 그려보는것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안되겠죠. 엔터테인먼트픽션은 그와 같은 역활도 필요로 하고 있다.

だから「ギートステイト」は、ITで、未来で、青い空、なのです
그러므로 "기트스테이트"는, IT이고, 미래이고, 푸른 하늘, 인 것이다.

근미래의 영화들 대부분이 일부 최첨담고층건물로 둘러싸인 지역과 함께 슬램화된 빈곤층의생활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기트스테이트도 예외는 아닐것이라 생각되지만 이번글에서는가능한한 밝은미래가 우리를 기달리고 있다는데 희망을 걸고 있지 않나  싶다.


이미
중산층이 줄어들고 일부 부유층과 대다수를 차지하는서민들의 격차는 점차 심화되는 상황에서  2045년에 대한 희망을 갖는다는것이 힘들지 않을까 생각된다.


과학의
발달로 최소한의 생계는 이어갈수 있을지라도 실제 생활에서 느껴지는 생활수준의 격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커져만 것이고 그에 따른 갈등의 심화는 현재보다 더욱더 암울한 미래를 상상할수 밖에 없지 않을까.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