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의 포털 사이트 야후재팬(Yahoo! JAPAN)은 아이폰 출시 때 만든 이후 변화를 주지 않았던 아이폰용 사이트(http://ipn.yahoo.co.jp)를 전면 개편하여 4월 7일 공개하였다.

이번 개편의 특징은 메인 페이지 개편뿐만 아니고 메인 페이지에서 연결되는 하부 콘텐츠까지 아이폰에 최적화된 사이트 구성이 되어 있어, 기존에 PC용 콘텐츠로 연결되는 경우가 같은 반쪽짜리 아이폰용 사이트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어, 아이폰으로 야후 재팬의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사이트로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겠다.


야후 재팬 메인

최상단에 개인화 서비스로 메일과 날씨, 별자리 운세를 확인할 수 있게 하였고, 각종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에 바로 연결이 되도록 하였다. 검색창을 크게 만들어 쉽게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게 하였으며, 모바일 서비스의 특징을 살려 위치 정보와 연계한 주변 지역의 지도와 노선, 맛집 등을 중앙에 배치하였다.

야후 재팬의 주요 서비스로서 옥션과 Q&A, 사전, 상식 테스트 등을 전면에 보여주고 있으며, 그 외 서비스도 바로 가기를 메뉴를 만들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뉴스 토픽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야후 재팬 뉴스 서비스 토픽은 지금까지 링크를 누르며 PC 사이트로 연결되는 등 사용하기 무척 불편하였지만 개편된 후에는 아이폰으로 최신 뉴스를 주요 토픽과 경제, 연예, 스포츠 등 카테고리별로 확인할 수 있고, 본문 내용도 읽을 수 있도록 개편되어 야후 재팬의 아이폰 사이트에서 뉴스 읽기를 완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클로즈업

하단의 클로즈업에서는 지금 화제가 되는 인물, 제품, 그리고 잡학지식을 소개하여 뉴스와 함께 유저들이 관심이 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야후 재팬의 모회사인 소프트뱅크가 일본 국내 아이폰 판매를 독점하고 있고, 또 손정의 사장이 아이폰 애용가임에도 야후 재팬의 아이폰용 사이트는 사용하기 불편한 사이트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이번 개편으로 야후 재팬의 풍부한 콘텐츠를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야후 재팬이 이번 개편에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구글 재팬과 네이버 재팬

야후 재팬의 경쟁사로서는 이번 야후 재팬의 개편이 무척 부담이 될 것 같다. 일본에서 야후 재팬만큼 풍부한 콘텐츠를 갖춘 곳이 없다는 점에서 아이폰에 최적화된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곳도 야후 재팬이 유일하기 때문에 PC에서는 물론이고 모바일 분야에서도 경쟁 업체들은 야후 재팬과 힘겨운 경쟁을 해야 할 것 같다.


2009/12/11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일본의 괜찮은 아이폰용 웹사이트
2009/02/10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한일 아이폰 전용 사이트 모음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