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국에도 드디어 아이폰4가 상륙하였다.


(출처 cetizen)

안테나 문제 등 등장 전부터 많은 화제를 뿌렸지만, 막상 판매가 시작된 후에는 특별한 문제 없이 블로고스피어는 물론이고 갤럭시S만 편애하던 신문 등에서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일본에서는 세계 시장에서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세계 시장을 석권하려는 분위기 속에서 아시아 각국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진영이 공통 플랫폼을 운영한다는 발표가 있어 주목을 받았다.

2,500만의 한국 Cyworld, 2,000만의 일본 mixi, 1억 5,000만의 중국 Renren는 공통 플랫폼 정책을 펼쳐 각국의 애플리케이션이 쉽게 3사의 플랫폼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 싸이월드는 과거만큼 인기가 없고 일본 믹시도 경쟁 업체인 GREE와 DeNA에 밀리고 있어 예전과 같은 파워를 잃은 기업들이 뭉친 이번 제휴가 얼마만큼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다.


9월 6일 (월요일)

mixiに“Likeボタン” mixiモバイルは位置情報サービス導入
mixi에 "Like 버튼" mixi 모바일에는 위치정보 서비스 도입
믹시는 mixi(http://mixi.jp/)에서 관심 있는 정보를 원클릭으로 마이믹시에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mixi 체크를 공개하고, 지금 있는 장소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mixi 모바일용 mixi 체크인을 시작하였다. mixi 체크는 페이스북의 Like 버튼과 유사하고, mixi 체크인은 foursquare와 유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다.

中高年齢層向けSNS、趣味人倶楽部の利用動向に注目
중고년층 대상의 SNS 취미인 클럽의 이용 동향에 주목
대중적인 SNS의 인기와 더블어 특화된 층을 대상으로 한 SNS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중고년(시니어)층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인 취미인클럽(http://smcb.jp/)이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 모바게타운을 운영하는 DeNA가 운영하는 취미인클럽은 현재 87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여행 정보와 함께 여행 후의 사진과 일기는 통해 교류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잘 갖추어져 있다.

はてブ、Twitter連携機能を強化、RT回数も表示
Hatena 북마크, 트위터 연계 기능을 강화, RT 횟수도 표시
Hatena 북마크(http://b.hatena.ne.jp/)에서 트위터 연계 기능 설정을 하면 URL을 북마크하면 동시에 트위터에 투고되며, 트위터에 투고된 북마크 코멘트와 리트윗(RT)된 횟수가 엔트리 페이지와 유저의 북마크 페이지에 자동으로 표시가 된다. 최근 기술 책임자인 이토씨가 퇴사하고 닛케이에서 근무하던 인물이 편집 담당으로 입사하는 등 Hatena는 자사의 주력 서비스인 북마크 서비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인상이다.


9월 7일 (화요일)

国内のクーポン共同購入サイト、5カ月間で総売り上げ2億8800万円規模に
국내 쿠폰 공동 구입 사이트, 5개월간 총 매출 2억 8,800억엔 규모로
한국에서는 소셜 커머스로 불리는 쿠폰 공동 구매 사이트의 일본 내 상황을 LUXA(http://luxa.jp/)라는 소셜 커머스를 운영하는 BIZREACH(http://www.bizreach.jp/)가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올해 4월부터 소셜 커머스가 등장하기 시작하여 5개월 만에 39개 사이트가 오픈하였으며, 쿠폰 18만 장이 판매되고 총 매출은 2억 8,800만 엔에 달하였다. 특히 8월에는 19개 사이트가 신규 오픈하였고, 8월 한달동안 1억 7,400억 엔의 매출이 발생하였다. 한국도 거품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데 일본도 버블인 것 같다.

日立、韓国での先行事例を活用して「日立IFRS導入支援ソリューション」を強化
히타치, 한국에서의 선례를 활용하여 "히타치 IFRS 도입 지원 솔루션"을 강화
히타치(http://www.hitachi.co.jp/)는 한국 LG CNS(https://www.lgcns.com)가 SAP 유저 대상으로 IFRS(국제회계기준)도입 노하우를 제안서, 요건정의서 등의 서식으로 활용하여 히타치 IFRS 도입 지원 솔루션을 강화한다고 발표하였다. 히타치와 LG Hitachi는 컨설팅과 시스템 구축을 함께 맡는다.

「たいへんな所に来ちゃった」 はてなからグリーに移った伊藤直也さんに聞く
"엄청난 곳에 와 버렸다." Hatena에서 GREE로 온 이토 나오야씨에게 듣다
교토라는 연구 개발에 몰두하기에는 좋은 곳으로 이사한 후 정체된 느낌의 Hatena(http://www.hatena.ne.jp/)를 벗어나 생존 경쟁이 치열한 도쿄에서 새로운 것을 빨리빨리 흡수하고 숨 가쁘게 움직이는 GREE(http://gree.jp/)를 접한 이토 나오야씨가 GREE의 대표 다나카씨와 함께 인터뷰에 응했다. 경영의 다나카씨와 기술의 이토씨가 만나 과연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 인터넷 기업을 만들어 낼지, 우수한 장수을 잃은 Hatena의 곤도 사장은 과연 이 위기를 어떻게 벗어날지 흥미진진하다.


9월 8일 (수요일)

ハミングヘッズ、検索エンジン「Justy Finder」公開
Humming HEADS, 검색 엔진 "Justy Finder" 오픈
정보 노출 대책 소프트를 개발하는 Humming HEADS(http://www.hummingheads.co.jp/)는 소프트 개발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한 검색 엔진 "Justy Finder"를 오픈, 가격 비교 사이트와 쇼핑몰 사이트의 상품 데이터 1,000만 건을 수집하여 최고로 싼 가격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앞으로는 부동산과 금융, 블로그와 뉴스 등 검색 범위를 넓혀나갈 예정인데, 외국산 검색 서비스가 대부분인 일본에 오랜만에 일본발 검색 서비스의 등장이다.

「RubyWorld Conference 2010」で三木谷社長講演~楽天グループの成長と戦略
"RubyWorld Conference 2010"에서 미키타니 사장 강연--라쿠텐 그룹의 성장과 전략
Ruby 컨퍼런스에서 라쿠텐의 미키타니 사장은 자사가 제공하는 쇼핑몰, 여행, 증권, 은행, 신용카드, 전자화폐, 포털 사이트 등 라쿠텐 경제권을 설명하며, 일본 국내에 구축한 라쿠텐 경제권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것이며, 라쿠텐 거대 경제권은 Ruby를 기반으로 한 분산처리와 고속처리 기술이 떠받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オンラインショッピングと電子マネーの利用者、不況でも増加--博報堂調査
온라인 쇼핑과 전자화폐의 이용자, 불황에도 증가--하쿠호도 조사
2년에 1번 생활자의 의식과 가치관을 조사하는 생활정점 레포트를 하쿠호도 생활 종합연구소(http://seikatsusoken.jp/)가 9월 7일 발표하였다. 2000년에 5.0%에 그쳤던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2010년 현재 38.3%에 달하였으며, 전자화폐 이용자도 2006년 12.1%에서 2010년 현재 30.0%로 많이 증가하였다. 온라인 쇼핑과 전자화폐는 불황에도 상관없이순조롭게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9월 9일 (목요일)

人生ゲーム for GREE、開始から25日で100万ユーザー突破
인생게임 for GREE, 오픈부터 25일 만에 100만 유저 돌파
보드게임으로 1,260만 개가 팔린 일본의 국민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인생게임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GREE(http://gree.jp/)에 IMJ다카라토미가 제공한 인생게임 for GREE는 서비스 25일 만에 100만 유저를 획득하였다고 발표하였다.

女子に人気のケータイブログ「デコログ」月間60億PV突破
여성에 인기인 휴대폰 블로그 "데코로그" 월간 60억 PV 돌파
미츠바치웍스(http://www.328w.co.jp/)는 자사가 운영 중인 휴대폰 전용 블로그 서비스 DECOLOG의 8월 페이지뷰가 60억PV를 돌파하였다고 발표하였다. 10대와 20대 여성에게 인기로 불순한 광고를 철저하게 배제함으로써 건전한 사이트 운영을 표방하고 있는 DECOLOG는 휴대폰 블로그 서비스로서는 최대 규모라고 한다.

フリービット決算説明、バックグラウンド動作の次期iPhone用ServersManも披露
프리비트 결산 설명, 백그라운드 동장의 차기 iPhone용 SeverMan 선보이다.
아이폰을 서버로써 사용할 수 있는 SeverMan으로 유명한 FreeBit(http://www.freebit.com/)가 2011년 1분기 결산을 발표, 매출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36억 1,700만 엔을 기록하였다. 일본에서 ISP사업과 인터넷 마케팅 사업을 축으로 클라우드와 IPv6, 그리고 유비쿼터스 가전, 중국에의 투자 등을 진행한다고 발표하였는데, 아이폰용 서버맨 SeversMan@iPhone(http://serversman.com/)의 차기 버전은 백그라운드 동작에 따라 아이폰이 항상 서버로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9월 10일 (금요일)

mixi、中・韓の最大手SNSと連携 北米・欧州のSNSとも協議
mixi, 한중 최대 SNS와 연계, 북미와 유럽의 SNS와도 협의
믹시(http://mixi.jp/)는 한국 Cyworld, 중국의 Renren과 제휴를 맺고 소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의 공통화를 추진하여 애플리케이션 프로바이더의 글로벌 전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API 공통화도 추진하여 SNS 연계 서비스를 개발하는 파트너 회사가 글로벌 사업 전개를 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할 계획이다. 3사를 합친 총 유저수는 2억에 달하는데 과연 5억의 페이스북과 경쟁할 수 있을지?

楽天KC、クレジットカードの利用状況が確認できるiPhone向け支出管理アプリ
라쿠텐KC, 신용카드의 이용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아이폰용 지출관리 어플
라쿠텐KC의 카드를 이용하는 회원이 카드를 이용한 날짜와 점포 그리고 금액 등의 이용 상황과 청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라쿠텐 카드 애플리케이션을 9월 9일부터 무료로 제공된다. PC에서 이용할 수 있는 e-NAVI(http://www.rakuten-kc.co.jp/p/kc-net/e-navi/)와 연동하여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はてなの京都オフィスを3倍に増床、3部門を新設して増員へ
Hatena 교토 사무실을 3배로 늘리다. 3부문을 신설하여 증원에
Hatena(http://www.hatena.ne.jp/)는 기존의 서비스 개발 부문과 마케팅 부문에 더해 새롭게 서포터 부문, 인프라 부문, 미들웨어 부문 등 3부문을 신설하면서 교토 사무실을 3배로 늘리고 각 부문에 새로운 인원을 늘리기로 하였다. 비즈니스 거점 도쿄, 개발 거점 교토, 실리콘밸리 자회사 등 3대 거점을 축으로 성장을 꾀할 예정이다.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