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의 게임쇼 도쿄 게임쇼 2010이 16일부터 19일까지 시작되었다.

이번에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한국, 일본, 중국, 대만의 대표적인 게임 업체 대표가 참석한 아시아 비즈니스 게임 서밋이 개최되었다.


출처 Impress

- 한국과 일본 시장이 정체된 가운데 중국 시장은 아직도 성장 가능성이 크다.
- 한국은 온라인 게임의 메카로 경쟁이 치열하지만, 성공한 제품은 세계 시장에서도 통한다.
- 일본은 게임 선진국으로 다른 아시아 게임에 영향을 주었으며, 시장도 크고 고품질의 다양한 게임을 제작되고 있고, 모바일 게임에서 크게 앞서나가고 있다.
- 파트너쉽은 결혼과 같은 것으로 협력과 신뢰가 중요하다.
- 앞으로의 유망 분야는 소셜 게임과 스마트폰 게임이다.

좀처럼 한자리에 모이기 어려운 각국의 대표적 게임회사 대표가 모여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세계 게임 시장을 논하였다는 점은 무척 뜻깊은 일이라 생각된다.


9월 13일 (월요일)

ニフティ、ソーシャルアプリの協業ベンダー募集、開発費の8割提供
nifty, 소셜 어플의 협업 벤더 모집, 개발비의 80%를 제공
ISP 포털 사이트 니프티(http://www.nifty.co.jp/)는 개발사와 공동으로 소셜 어플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소셜 어플 얼라이언스 프로그램(SAAP)을 시작, 10월 15일부터 첫 파트너 모집을 시작하여, 2010년도에 10개사와 협업을 할 계획이다. 니프티가 개발비 80%와 인프라 그리고 고객 대응 체제를 제공하고 파트너사는 어플 개발과 운영에 집중함으로써 상호 윈윈 효과를 기대한다.

DeNA、米iPhoneゲームメーカー買収 「世界市場で戦えるプラットフォーム」に
DeNA, 미국 iPhone 게임 업체를 인수 "세계 시장에서 싸울 수 있는 플랫폼"에
아이폰용 소셜게임 업체로 새를 모으는 Tap Birds와 목장 경영을 하는 Tap Ranch 등이 인기인 Gameview StudiosDeNA(http://www.dena.jp/)의 미국 자회사가 인수하여 자사가 운영하는 아이폰용 커뮤니티서비스 MiniNation에 도입,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징가가 일본 소셜게임 업체인 우노우를 인수하여 일본과 아시아시장을 노리는 가운데 DeNA는 반대로 미국 업체를 인수하여 영어권으로 나가는 양상이다.

ミクシィ、「ウェブのソーシャル化」を促進する新戦略--mixi Pluginとmixi Graph API公開
믹시, "웹의 소셜화"를 촉진하는 신전략--mixi Plugin과 mixi Graph API 공개
mixi(http://mixi.jp/)는 2009년에 믹시 어플을 공개하여 외부 개발사가 믹시 유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플랫폼을 개방하였는데, 새롭게 mixi Pluginmixi Graph API를 공개하여 믹시 유저가 믹시 외부에서 믹시 기능을 사용하거나 외부 사이트나 가전제품 업체가 믹시의 인간관계와 각종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9월 14일 (화요일)

Facebook、位置情報サービスの日本版「スポット」を公開
페이스북, 위치 정보 서비스 일본어판 스폿를 공개
세계 최대의 SNS 페이스북은 자신이 있는 장소를 친구와 공유하고 친구가 있는 곳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스폿(http://www.facebook.com/places/)을 공개하였다. 미국에서는 이미 플레이스라는 이름으로 제공 중인데 이번에 일본어판으로 오픈하게 되었다.

「楽天カード」にEdy機能 楽天ポイントも付与
"라쿠텐 카드"에 Edy 기능 라쿠텐 포인트도 부여
라쿠텐, 라쿠텐KC(http://www.rakuten-kc.co.jp/), 전자화폐 Edy를 운영하고 유지하는 bitWallet(http://www.edy.jp/)는 Edy 기능이 담긴 신용카드 라쿠텐 카드를 발행, 카드 결제와 함께 Edy로 대금을 지급하면 200엔당 라쿠텐 포인트 1포인트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쇼핑몰부터 성장하여 금융권까지 손에 넣은 라쿠텐 경제권의 파워가 점차 커지고 있는 느낌이다.

ゲーム作成・共有サービス「ニコゲー」開始、ニコ動IDでログインOK
게임 작성과 공유 서비스 니코게 시작, 니코니코동화 ID로 로그인 가능
Spike(http://www.spike.co.jp/)는 유저가 스스로 미니 게임을 만들고 웹상에서 공개,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니코게(http://www.nicoga.jp/)를 오픈하였다. 니코게에는 게임 제작틀이 있고, 게임용 캐릭터와 음악도 준비되어 있어 조합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니코게는 니코니코동화 ID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아바타 아이템 등 일부는 전자화폐 니코니코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다.


9월 15일 (수요일)

livedoor、スマートフォン向けサイトをリニューアル
livedoor, 스마트폰용 사이트를 리뉴얼
포털 사이트 라이브도어(http://www.livedoor.com/)는 스마트폰용 사이트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를 새롭게 개편하였다. 기존에는 블로그와 뉴스를 중심으로 사이트가 꾸며졌지만, 이번 개편을 통해 라이브도어 서비스의 허브로서의 기능에 중심을 두어 주요 콘텐츠와 서비스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ソースネクストのソフトとBaidu Typeをセットで無料配布
소스넥스트의 소프트와 Baidu Type를 세트로 한 무료 배포
소스넥스트(http://www.sourcenext.com/)와 바이두(http://www.baidu.jp/)는 제휴 1탄으로 소스넥스트의 백업소프트 또는 이미지 편집 소프트와 바이두의 일본어 입력 소프트 Baidu Type(http://ime.baidu.jp/)를 세트로 소스넥스트 유저에게 무료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소스넥스트는 소프트에 관한 유저의 요망 사항을 모을 수 있고, 바이두는 광고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 과연 유저의 반응은?

ヤフー、ソーシャルメディアと情報共有できる「シェアボタン」を公開
야후 재팬, 소셜 미디어와 정보 공유할 수 있는 "쉐어 버튼"을 공개
일본 최대의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http://www.yahoo.co.jp/)은 자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 서비스와 공유할 수 있는 쉐어 버튼 기능을 오픈하였다. 야후 재팬의 각 서비스에 설치된 쉐어 버튼을 클릭하면 트위터나 mixi 체크, 히토코토 등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9월 16일 (목요일)

Amazon.co.jp、定期購入で10%引き&送料無料に 「定期おトク便」
Amazon.co.jp, 정기 구매로 10% 할인과 송료 무료에 "정기 오토쿠빙"
기저귀나 샴푸 등 일상 용품을 초기 구매 후 1개월 2개월 3개월 6개월 등에서 선택하여 정기적으로 구매한다고 설정하며 그 이후부터는 자동으로 상품이 도착하는 정기 구매의 경우에는 10% 할인과 택배비가 무료가 되는 정기 오토쿠빙을 아마존 재팬(http://www.amazon.co.jp/)이 시작하였다. 앞으로는 음료수와 애완 용품 등으로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無料の「サイボウズLive」、Googleカレンダーとの同期に対応。APIも一般公開
무료의 "사이보즈 Live", Google 달력과의 동기에 대응. API도 일반 공개
사이보즈는 무상의 SaaS형 그룹웨어로 한 그룹당 20명까지 200MB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보즈 Live(http://live.cybozu.co.jp/)를 업데이트하여 Goolge 달력과 사이보즈 Live와의 동기도 실현되었으며, 사이보즈 Live의 API도 공개되었다. 2010년 후반에는 유료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オリンパス、オンラインサービス「ib on the net」のベータ版を公開--写真の保管、共有に
올림퍼스, 온라인 서비스 "ib on the net"의 베타판을 공개--사진 보관과 공유에
디지털카메라의 명가 올림퍼스(
http://www.olympus.co.jp/)는 인터넷에서 사진을 보관하고 공유하며, 백업과 프린트까지 할 수 있는 ib on the net(http://www.ibonthenet.com/)을 16일 공개하고, 올해 가을부터 정식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발표하였다. 베타판에서는 500MB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정식 서비스에서는 2GB까지 제공된다. 


9월 17일 (금요일)

携帯アドレス帳をソーシャルグラフに――KDDIが「サンシャイン王国」に取り組む狙い
휴대폰 주소록을 소셜그래프로--KDDI가 선샤인왕국을 주력하는 목적
이동통신사 KDDI(http://www.kddi.com/)와 선샤인목장으로 유명한 소셜게임 업체 Rekoo(http://www.rekoo.co.jp/)가 제휴, 소셜 게임과 포털 사이트 요소를 겸한 선샤인왕국을 시작하였다. 선샤인왕국은 유저가 자신의 왕국에 건물과 식물을 배치하여 발전시켜나가는 게임으로 배치된 건물에서 웹페이지로 옮겨갈 수 있으며, 휴대폰의 주소록을 소셜그래프로써 이용할 수도 있다.

SIMフリーの「iPhone 4」を入手しやすく--日本通信、英国のeXpansysと提携
SIM 카드 프리의 "iPhone4"를 쉽게 구매할 수 있게--일본통신, 영국 eXpansys와 제휴
외국에서 판매되는 SIM 카드 프리 아이폰을 일본 NTT도코모의 회선에서 사용할 수 있는 microSIM 카드를 발매한 일본통신(http://www.j-com.co.jp/)은 일본 유저들이 SIM 카드 프리인 아이폰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세계 각국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 온라인숍을 운영하는 영국의 eXpansys(http://www.expansys.jp/)와 제휴를 맺었다. 가격은 16GB는 8만 2,500엔, 32GB 9만 3,200엔으로 비싸지만, 통화 품질이 좋은 도코모 회선을 사용하고픈 유저에게는 희소식으로 보인다.

ニコニコ動画、10月スタートのアニメ新番組6+3作品を無料配信
니코니코동화, 10월에 시작하는 애니메이션 6 + 3 작품을 무료 서비스
동영상 공유사이트 니코니코동화(http://www.nicovideo.jp/)를 운영하는 니완고는 가을부터 방송하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6편을 방송이 끝난 후 1주일 한정으로 니코니코동화를 통해서 무료 방송한다고 발표하였다. "하늘의 분실물 포르테(http://newtype.kadocomic.jp/soraoto/)"등 6편과 앞으로 3편이 추가로 방송될 예정이다.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