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재팬이 올해 디자인 부문에서 2관왕을 차지하였다.

재단법인 일본산업디자인진흥회가 주최하는 2010년 굿디자인상 디지털 콘텐츠 카테고리에서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네이버 재팬의 아이트랙킹 화면(출처 네이버 재팬 블로그)

수상 이유로 "시대가 원하는 검색이라는 접근 방법을 분석하여, 보다 알기 쉽게 제시하였다."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네이버로서는 그동안 유저가 PC화면의 어떤 부분을 클릭하는지 조사하는 아이트랙킹과 함께 거리와 전철 안에서의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다양한 단말기의 이용 동향을 조사한 결과 만들어진 UX디자인이 평가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 재팬은 앞서 3월에 일본웹디자인즈협회가 주최한 웹디자인어워드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한데 이어 이번 굿디자인상을 수상함으로써 웹디자인 부문에서 2관왕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디자인에 관련된 이런 노력이 쌓여 일본 시장에서 일본 유저과 친숙한 검색 서비스로서 성장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9월 27일 (월요일)

電通など、「空気が読めるコンピュータ」実現に向けたプロジェクトを開始
덴츠 등,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컴퓨터" 실현을 위한 프로젝트 시작
덴츠일본 유니시스MIT미디어랩과 함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컴퓨터 만들기(http://www.omcs.jp/)"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사람이 대화하기 위해 공유하고 있는 상식적인 배경 지식과 감각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컴퓨터 시스템에 활용하는 것으로 적재적소에 필요한 지식과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인간과 같이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컴퓨터를 실현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俺の妹」などのアニメ制作会社AIC、パチスロ機メーカーが子会社化
"나의 여동생" 등의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AIC, 파칭코 기계 제작사가 자회사화
파칭코 기계 업체인 오이즈미(http://www.oizumi.co.jp/)는 "나의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리가 없어(俺の妹がこんなに可愛いわけがない)" 등 유명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AIC(http://www.anime-int.com/)의 주식을 투자펀드로부터 인수하여 자회사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게임 캐릭터 등을 파칭코에 도입하는 요즘 추세와 연관된 인수로 보인다.

シャープ、電子書籍端末「GALAPAGOS」発表
샤프, 전자책 단말기 "GALAPAGOS" 발표
샤프(http://www.sharp.co.jp/)는 안드로이드를 OS로 채용한 전자책 단말기 GALAPAGOS(http://www.sharp.co.jp/galapagos/)를 발표, 신문과 잡지 그리고 서적 등 3만 권의 전자책 서비스도 단말기가 판매되는 12월에 오픈할 계획이다. 단말기는 모바일 타입의 5.5인치와 홈타입의 10.8인치 두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포맷을 자체 개발한 차세대 XMDF를 채용하고 있는데 단말기 명칭 그대로 갈라파고스화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들린다.


9월 28일 (화요일)

日経電子版、電子書籍端末やスマートフォンに対応へ
닛케이 전자판, 전자책 단말기와 스마트폰에 대응
케이신문이 인터넷 신문으로 유료 서비스 중인 닛케이 전자판(http://www.nikkei.com/)을 전자책 단말기와 스마트폰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2010년 3월에 창간한 닛케이 전자판은 전자판만 보면 월 4,000엔, 조석간 종이 신문과 전자판을 함께 구독하면 5,383엔의 비용이 든다.

国内クラウドサービス市場は「万能説」から「適材適所」の訴求で拡大---IDC予測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만능설"에서 "적재적소"에 촉진하며 확대--IDC 예측
2010년도 일본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전년대비 41.9% 증가한 443억엔 규모가 될 전망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하여 2014년에는 1,534억 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IDC Japana(http://www.idcjapan.co.jp/)은 발표하였다. 지금까지는 만능설을 주장하였던 서비스 업체도 수요자의 규모와 형태에 맞는 적재적소의 서비스로 이용을 촉진하면서 성장이 확대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P2P使用の児童ポルノを一斉摘発 47カ所捜索、16人逮捕
P2P 사용의 아동 포르노를 일제 적발 47개소 조사, 16명 체포
파일 공유 소프트를 이용하여 인터넷상에서 아동 포르노를 공유한 16명을 체포하였다고 경시청(http://www.npa.go.jp/)이 발표하였다. 파일 공유 소프트만을 대상으로 한 아동 포르노 적발은 처음으로 최근 ISP가 위법 동영상 접근을 차단하여 관람할 수 없도록 하는 블록킹을 도입하면서 이용 증가가 예상되는 P2P 사용을 억제하려는 조치로 보인다.


9월 29일 (수요일)

ドコモ、電子書籍を無料で試験配信 Xperia、Galaxy Sなど対象
도코모, 전자책을 무료로 실험 서비스 Xperia, Galaxy S 등 대상
NTT도코모(http://www.nttdocomo.co.jp/)는 10월 하순부터 12월 하순까지 잡지와 서적, 만화책 등을 무료로 서비스하는 전자책 시범 서비스를 시행다고 발표하였다. 소니 Xperia와 10월에 판매될 삼성 갤럭시S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범 서비스는 이번 CEATEC JAPAN 2010에서 선보인다.

ソフトバンクモバイル、Android搭載スマートフォン「X06HTII」を10月2日に発売
소프트뱅크 모바일, Android 탑재 스마트폰 "X06HTII"를 10월 2일 발표
소프트뱅크 모바일(http://mb.softbank.jp/)은 OS는 안드로이드 2.1, CPU는 1GHz의 Snapdragon을 채용한 HTC의 스마트폰 HTC Desire SoftBank X06HTII를 10월 2일부터 판매한다고 발표하였다. 10월 8일에는 안드로이드 2.2 업그래이드를 제공하며, 3.7인치의 화면과 5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Yahoo!モバゲー」、サービス再開
"Yahoo! 모바게" 서비스 재개
유저 정보가 다른 유저에게 보이는 장애가 발생하여 23일부터 서비스를 일시 중지하였던 Yahoo! 모바게(http://yahoo-mbga.jp/)가 서비스를 재개하였다. 정상적으로 운영되었으면 정식 서비스를 10월 1일부터 오픈할 예정이었지만, 이번 사고로 늦추어질 전망이다.


9월 30일 (목요일)

GMOインターネット、クリック証券を子会社化
GMO인터넷, 클릭증권을 자회사화
일본의 중견 인터넷 기업 GMO인터넷(http://www.gmo.jp/)은 10월 29일까지 클릭증권(https://www.click-sec.com/) 주식의 40%에 해당하는 561만주 52억 7,340만엔 어치를 인수하여 자회사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다. 앞으로 자사 EC포인트 등과 연계하여 개인 대상의 서비스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魔法のiらんど、アスキー・メディアワークスが吸収合併 角川グループ再編
마법의 i랜드, 아스키미디어웍스가 흡수 합병, 가도카와그룹 재편
가도카와홀딩스는 그룹의 재편을 내년 1월 1일 실행, 디지털 사업의 강화를 위해 휴대폰 소설 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마법의 i랜드(http://ip.tosp.co.jp/)를 아스키미디어웍스(http://asciimw.jp/)가 흡수 통합하여 휴대폰 소설의 창작부터 사이트 운영, 그리고 광고 영업과 출판· 영화화까지 일괄 사업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 외의 전자책 부문과 영화 부문 등도 각각 통합해나갈 계획이다.

2010年度グッドデザイン賞、Togetterやネイバーも受賞
2010년도 굿디자인상, Togetter과 네이버도 수상
재단법인 일본사업디자인진흥회가 운영하는 2010년도 굿디자인상(http://www.g-mark.org/library/2010/) 웹사이트 부문에서 트위터의 인기 글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Togetter(http://togetter.com/)와 검색 사이트 NAVER(http://www.naver.jp/)가 수상하였다. 네이버는 일본 웹디자이너협회사 주최하는 WEB디자인어워드에서도 상을 받어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10월 1일 (금요일)

「Qpod」「Piku」月間訪問者が200万人突破、共同購入型クーポン利用動向
"Qpod" "Piku" 월간방문자수가 200만 명 돌파, 공동 구입형 쿠폰(소셜커머스) 이용 동향
인터넷 조사회사 넷레이팅스는 공동 구입형 쿠폰사이트(소셜커머스)의 대표적인 사이트 Qpod(http://qpod.jp/)와 Piku(http://www.piku.jp/)가 각각 237만 명과 200만 명을 기록하며 월간 방문자수에서 200만 명대를 넘어섰다고 발표하였다. 미국 그루폰의 성공 이후 우후죽순 난립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은 2강으로 좁혀지고 그 외 몇 개 사이트가 살아남을 것으로 보인다.

スパーク・ラボ、作品のレシピも共有できる個人間売買サイト「cooboo」を正式公開
스파크랩, 작품의 레시피도 공유할 수 있는 개인 매매 사이트 "cooboo"를 정식 오픈
스파크랩(http://www.spark-lab.com/)은 창작자의 수공예 작품을 판매하고 또 리뷰를 공유할 수 있는 개인 매매 사이트 cooboo(http://cooboo.jp/)를 정식 오픈하였다. 판매 성사시 판매가의 10%를 수수료로 징수한다. 현재 150명의 크리에이터가 400점 이상의 작품을 공개하고 있다.

初の「LUMIX Phone」年度内に発売へ
첫 "LUMIX Phone" 올해 발표에
파나소닉(http://panasonic.co.jp/)은 자사 디지털카메라 브랜드인 LUMIXI와 같은 이름의 휴대폰 LUMIX Phone(http://panasonic.jp/mobile/lumixphone/)을 올해 중으로 판매 한다고 발표하였다. 1,320만 화소의 카메라와 3.3인치의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였고, 찍은 사진은 무선랜을 이용해 PC에 전송할 수 있는 디지털카메라 기능에 특화된 휴대폰으로 보인다.


Posted by 오픈검색

 
ONEPLUSONE.AS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