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포털 사이트 MSN의 위상은 MS 브랜드가 아쉬울 정보로 그 존재가치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JoinsMSN

한편, MSN 재팬은 야후 재팬이나 구글과 비교해서는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지만 그래도 포털 사이트에서는 2위권에 속할 정도로 한국 MSN과 비교해서는 선전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나마 선전하고 있는 MSN 재팬의 비즈니스 모델 중의 하나가 자사의 포털 기능과 외부 미디어 콘텐츠와의 융합을 통한 공동 브랜드 사이트 운영인데, 이번에 한국 MSN이 이와 유사한 모델을 들고 나와 주목된다.

MSN코리아-조인스닷컴 통합, 새 포털 ‘JoinsMSN’ 15일 오픈 - 블로터
마이크로소프트의 포털 서비스인 MSN의 한국 사이트 (kr.msn.com)와 조인스닷컴(www.joins.com)이 통합해 새로운 인터넷 포털 서비스, JoinsMSN(www.joinsmsn.com)을 오픈한다.

JoinsMSN은 MSN의 다양한 포털 서비스와 조인스닷컴의 미디어 콘텐츠를 통합해 제공하며, 이와 함께 통합된 윈도우 라이브 서비스, 개인별 즐겨찾기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의 연계 등 기존 포털들과는 차별화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글
중앙, 저널리즘과 비즈니스 모두 잡을까? - 최진순 기자의 온라인저널리즘의 산실
MSN-조인스닷컴 통합, 조인스MSN ‘출격’ - ZDNet Korea

MSN의 포털 서비스와 조인스닷컴의 미디어 컨텐츠를 융합한 JoinsMSN은 기존 포털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휴를 맺었다고 하는데, 이는 일본 MSN이 산케이신문과 제휴하여 제공하고 있는 MSN산케이뉴스와 유사하다고 하겠다.


MSN산케이뉴스

다만, MSN 재팬은 자사 포털 안의 뉴스 부문을 산케이신문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면, 이번 한국 MSN은 조인스닷컴에 MSN의 기능을 제공하는 모습이 아닌가 싶다. 이 차이는 한일 양국에서의 MSN의 위상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산케이신문은 MSN 재팬의 포털 파워를 이용해서 자사 컨텐츠를 보다 많은 사람에게 읽히기를 원한다면, 한국 MSN은 제이큐브 인터랙티브(조인스닷컴)의 미디어 컨텐츠의 힘을 빌려 자사의 검색과 메신저 등 다양한 기능을 더욱 많이 이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모습이다.

한국 인터넷 시장의 미디어 기능이 몇몇 거대 포털 사이트에 종속되고 있는 가운데 하위권 포털과 인터넷 미디어 1위의 합작품이 얼마만큼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여러모로 관심이 가는 제휴라 할 수 있겠다.


관련글
2009/05/0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日 신문사의 인터넷 사업과 판매 부수는 반비례?
2009/03/17 - [일본 검색 이야기] - MSN JAPAN 통합검색 선뵈다.
2008/10/05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 MSN의 반격은 성공할까?
2008/07/01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 검색 서비스별 점유율 (2008년 4월)
2008/06/06 - [일본 검색 이야기] - MSN 재팬, Q&A 서비스 "MSN 상담상자" 개편
2007/11/2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종이와 웹을 함께 다루는 일본의 신문기자들
2007/10/06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신문사 인터넷 전쟁 돌입
2007/10/02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전운이 감도는 일본 신문사 인터넷 부문
2007/08/2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주요 포털 사이트의 인기 서비스는?
2007/03/24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일본의 신문2.0 사이트 "Iza"


Posted by 오픈검색

 
NEMOLAB

티스토리 툴바